<복선화음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거시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복선화음가>의 독창적인 의미와 특징은 무시된 채, 그 동안ꡐ계녀가ꡑ와ꡐ서사가사ꡑ라는 일반적․보편적인 성격 속에서 평가되어 온 것이다. 그 결과 <복선화음가>는 여성훈계를 위한 교훈적 작품이며, 체험적
규방가사 3,700여 편의 20%를 차지하는 숫자이다. 계녀가사는 작품전개에 있어서 독특한 유형적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그 제목도 <계녀가><계녀사><계야가><경계가><여아경계가><교녀가><교훈가><여자유행가><규중가><규중행실가><훈계가><귀녀가><<여자행신법><복선화음가><훈시가><행실교훈가>등 다양하다.
규방가사=내방가사
부녀자들의 가사
작자가 반드시 여자인 것은 아니므로 수용자를 중심으로 이해하는 편이 더 적합
대부분 작자 미상
(1) 계녀가 : 시집가서 해야 할 행실을 딸에게 가르치는 가사
(2) 경축가 : 집 안에 경사스런 일이 있을 때 지은 가사
(3) 풍류가 :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