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선화음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거시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복선화음가>의 독창적인 의미와 특징은 무시된 채, 그 동안ꡐ계녀가ꡑ와ꡐ서사가사ꡑ라는 일반적․보편적인 성격 속에서 평가되어 온 것이다. 그 결과 <복선화음가>는 여성훈계를 위한 교훈적 작품이며, 체험적
Ⅰ.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작품분석
<복선화음가>는 1인칭 화자가 자신의 고달팠던 시집살이를 회고하면서 이제 시집가게 된 딸에게 훈계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반부는 현재 딸에게 훈계를 하고 있는 1인칭 화자의 과거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과거의 일이 완전히 현재처
<복선화음가>는 제목 그대로 ‘착한 사람에게는 복을 내리고 못된 사람에게는 재앙을 내린다’는 내용의 교훈의 가사 이정옥(1999), <내방가사의 향유자 연구>, 박이정, p.273
이다. <복선화음가>는 <계녀가>의 변형 가운데서도 그 변형의 정도가 가장 먼 지점에까지 나아간 여성가사의 하나로서 다양한 이
1장. 한글 맞춤법의 원리
>> ‘美’는 ‘아름답-’ 과 ‘아름다우-’ 두가지로 적는다.
‘美’라는 개념은 언제나 ‘아름답-’으로 형태를 고정하여 적는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아름다운〕, 〔아름다워〕라고 말하는 표준어를 ‘아름답은’, ‘아름답어’로 적을 수가 없다.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
음가 변화를 거친 후 후기 중세국어에도 나타난다. 중세 전기 때 음가변화에 관련된 예 , <<‘rㅡV' (반치음이 ‘ㄹ’과 모음사이에 위치할 때): 오(法,蓳二,8) 사니거늘(月釋八,86), 두(釋詳六,6), 프리(月釋八, 93)>> 를 보면, 합성어에서 선행하는 ‘ㄹ’, 곧 r이 ‘ㅅ>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