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흔히들 유대인의 역사를 "방랑의 역사"라고 말한다. 민족은 있어도 국가가 없었던 그들의 방랑의 역사는 오늘날 전 세계사의 중요한 관심거리가 된다. 왜 그토록 한 민족의 역사가 전 세계의 관심거리가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유대인이라는 민족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계기가 될
◎ 전통사회의 구빈사업
1. 고대사회(이집트·중국·바빌로니아)
- 이집트 : 노동력의 확보 및 유지를 위해 빈민구제 역할수행
기근 혹심할 때 이방인의 유입금지, 定住法(residency law)과 유사
가난한 이방인에 대한 구제 종교적 의무화
2. 그리스·로마 : 빈민에 대한 비난 표
사회에서 냉전기와는 사뭇 다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1991년의 걸프전에서 소련은 이라크의 반대편, 연합군 측에서 미국의 이라크 공격에 호의적인 입장이었지만 그 이면에서는 이라크에 무기를 판매했다. 또 최근의 이라크 전에서의 러시아의 입장을 살펴보면, 걸프전 때의 그것과는 다소 다른 양
이집트의 테베에서 파피루스에 기록한 노예를 찾는 광고 문구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광고 문구에는 노예를 찾는 주인, 집나간 노예의 특성, 그리고 노예를 찾아줄 때 지불할 보상 등이 기록되어 있다.
근대 이전의 광고 시기에 주로 이용된 광고는 광고인이나 간판을 이용한 정보 전달이라고 할 수 있
사회는 엄연히 계급(class), 지위(status), 권력(power)에 따라서 사회계층이 분화되어 있고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인 요소들에 의해 계층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강혜원,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교문사, 1984, p. 314.
사회계층에 대한 정의로서 김경동은 “사회의 희소가치가 그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 불평
사회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화장은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화장이 가진다는 사실에서 화장은 관계성 그 자체이며 화장품은 관계성을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화순 황춘섭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 효과에 따른
사회등 대부분의 분야가 미흡한 경우가 많다. 또한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기 보다는 선진국 모형을 바로 도입하여 사회적 혼란 및 계층간 혼란이 야기되고 독재 체제 등 정치적, 사회적 불안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다.
위의 문제들을 보면서 발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개발도상국의 발전에 대한
계층의 사회적 정치 참여 요구도 발생한다. 이는 단순한 상품생산이라는 생산양식의 변화가 개인의 자유 확대, 개인성에 대한 관심이라는 주체적 조건의 변화로까지 이어진 자본주의의 영향이라 할 수 있겠다. 이는 뒤에 나올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을 나타내는 근대화와도 연관성을 지닌다는
사회적 일탈행위가 아니다. 요즘에는 누구나 도박을 즐기고 또한 이러한 것이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또한 도박을 통한 카지노 산업은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지고 있는 산업이 되어있다. 따라서 더 이상 도박을 어둠 속으로 묻혀 버릴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욱 바람직한
1. 모시에 대한 이해
(1) 모시의 이해 및 생산방법
모시란 모시풀의 줄기껍질로 만든 실로 짠 피륙을 말한다. 저마포(紵麻布) 또는 저포(紵布)라고도 한다. 습기의 흡수와 발산이 빠르며 빛깔이 희어 여름철 옷감으로 애용된다.
모시풀은 습기가 많고 기후가 따뜻한 지방에서 성장하며, 한국을 비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