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카지노산업의 긍적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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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제]카지노산업의 긍적적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삶에 있어서 도박이란 p.1
2. 게임의 기원 p.1

Ⅱ. 본론
1. 카지노산업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p.2
2) 법률적 개념 p.2
3) 관광산업적 개념 p.2
4) 유사 개념 p.3
2. 카지노산업의 역사와 발전
1) 외국 카지노산업의 역사와 발전 p.3
2) 우리 나라 카지노산업의 역사와 발전 p.4
3. 카지노산업의 특징 p.5
4. 카지노산업의 경제적·사회적 영향
1) 카지노산업의 경제적 영향 p.6
2) 카지노산업의 사회적 영향 p.6
(1) 도박중독증 p.7
(2) 가정파탄, 재산탕진, 자녀학대, 자살 p.7
(3) 카지노로 인한 과소비 p.7
(4) 외화 유출과 돈세탁 p.8
(5) 범죄 p.8
5. 카지노 산업의 사회적 부작용의 최소화 방안 p.8
1) 도박중독자에 대한 공공정책 p.8
2) 카지노허가 및 감독기관의 설치 p.9
3) 공익적 기능 및 사회복지 활동의 강화 p.9

Ⅲ. 결론 - 카지노 산업의 전망 p.9
참고서적 p.11
본문내용
1. 삶에 있어서의 도박이란

도박의 역사는 인류의 시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도박은 인간에게 성적 욕망처럼 강렬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도 섹스와 도박이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으며, 이슬람교도 도박과 음주를 가장 큰 죄악으로 간주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도 도박을 가장 큰 죄악으로 여겼다. 그러나 최근 전세계적으로 도박게임을 레크리에이션의 한 형태로, 또는 소득증대 및 경제복흥책의 하나로 인식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도박은 더 이상 사회적 일탈행위가 아니다. 요즘에는 누구나 도박을 즐기고 또한 이러한 것이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또한 도박을 통한 카지노 산업은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지고 있는 산업이 되어있다. 따라서 더 이상 도박을 어둠 속으로 묻혀 버릴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 시켜 그 가치를 실현하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2. 게임의 기원

게임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게임의 기원이 일상생활에서 유래되었다는 가설과 관련하여 독일의 역사학자인 에르만은 한 부족이나 국가가 좀더 높은 문명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생존에 필요한 과거의 활동들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어짐에도 불구하고 본래의 목적과 다르게 그 활동들을 추구한다고 한다. 이는 사람들이 생존 유지의 필요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제약을 받았던 상황에서 벗어나 좀더 자유롭게 일이 아닌 놀이로서 그 활동들을 즐기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종황(1993), 카지노 정글, 삼신각.
문찬호·이경구·이인평·신형섭(2000), 카지노게임과 경영론, 한올출판사.
이충기·군경상·박창규·김기엽(1999), 카지노산업의 이해, 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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