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영화의 흐름
1. 중국 최초의 영화 <定軍山>
중국 영화의 역사는 약 100년이 된다. 최초의 중국 영화는 1905년의 정군산<定軍山>이었고, 이것은 경극의 장면을 필름에 찍은 단편으로 20분 분량이었다. <定軍山>이 제작되기까지 과정을 담은 영화인 서양경<西洋鏡>(2000)을 통해서 보면, 20세기 초,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전문화되고, 개인적 관심사가 다양해짐에 따라 독서의 유형과 목적이 점점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독서 활동은 독자와 텍스트와 사회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신 세계를 창출하는 인지적이며 사회적인 활동이다.
1)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정의
▶만화
정의 :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 ․비판하는 그림 형식.
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 ․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회화와 구별되는 점이다.
회화 또는 풍자화를
1. 들어가며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단어는 라틴어 아니마(ANIMA,영혼)에서 유래한다. 즉, 생명이 없는 사물을 움직여 보이게 하는 영상물이 애니메이션인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그래서 그 출발점이 영화와 같다. 애니메이션의 공식적인 시작은 1906년 영국의 존 슈트어트 블랙톤의 「유쾌한 얼굴」에서
영화는 잊어도 소품은 남는다
요즘 여름이 온 것을 반기듯이 대작들이 줄줄이 극장에 걸리고 있다. 그런데 이 영화들을 유심히 보다보면, 아니 대충 보더라도 어떠한 브랜드 또는 상품이 눈에 보인다. 영화 매트릭스 리로디드(The Matrix Reloaded)에서 삼성의 매트릭스폰이 그렇고, 그녀에게(talk to her)에
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
소니(SONY)가 창립 된지 57년 정도 된 지금 "소니"하면 전 세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다른 나라의 대기업들에 비하면 그리 길지도 않은 역사에 20세기 후반 세계 비즈니스계에 기적을 일으킨 소니. 이런 소니의 역사가 폐
2.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
가. '아름다움'이란 우리말
아름다움은 '두 팔을 벌려 껴안은 둘레의 길이나 물건의 양'을 가리키는 『아름』이라는 명사와 '긍정적 의미'를 갖는 『답』이라는 접미사에 의해 이루어진 복합명사이다. 학자들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리해 보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놀이를 함축하거나 놀이라고 번역될 수 있는 단어로는,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PLAY(놀이),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레저(여가)는 그 어원이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
< 들어가며 >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접하는 광고는 무수히 많다. TV나 라디오 또는 신문을 통해서 접하는 광고도 있지만 전철을 타거나 버스를 탈 때 무의식적으로 보게 되는 광고들, 거리를 다니며 접하는 광고들은 자신도 모르게 접하게 되는 광고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