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는 안정된 일터를 만드는 것이다." 등의 내용이 있는 이 취지서는 지금까지도 소니 문화의 진수로 소중히 보존되어 있다고 한다.
사업 처음 밥통을 개발했지만 출시할 수 없게 되고, 라디오 수리를 하며 사업이 진전되자 회사는 한 파괴된 건물의 7층으로 옮겨졌다. 이 시기에 모리타 아키오가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종합적인 기업경영의 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식스시그마는 경영전략이고, 경영철학이며,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품질혁신수단인 것이다. 시그마는 연구개발, 구매, 생산, 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부문의 경영품질을 통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공해준다.
전략에 따라, 자본, 인적, 기술자원을 공급하는 조직이 다국적기업이다.
1-2. SONY 선정이유와 연구계획
SONY 는 워크맨, VAIO 등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계적은 다국적 기업이다. 국제경영 학 기업 선정 시 가장 인지도 있는 다국적 기업의 하나로 공통적으로 소니를 꼽았다. 사람들이 친숙하게
소니와 애플을 넘어서겠다는 야심을 드러내 미국 현지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얼마 뒤 애플의 아이팟 출시 등 다양한 위기 요인들로 인해 아이리버는 어려움을 맞게 되고 대응전략 마저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 결국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과 깔끔한 디자인을 가진 아이팟과 다양한 기술이
소니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었다.
소니의 성공 뒤에는 디자인 전략과 경영이 있었던 것이다. '기술을 상품화'하는 데 성공한 소니는 전자제품 제조회사에서 CBS와 컬럼비아 영화사 인수를 계기로 '토털 엔터데이먼트(Total Entertainment)'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대대적으로 기업의 구조와 성격을 변화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