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 만화는 얼핏 새로운 호황기를 맞고 있는 듯 보인다. 휴대폰이나 인터넷의 아바타를 포함하여 새롭게 확장되어 가는 문화 영역에서 만화적 상상력은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그런가 하면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해를 더해 가며 커지
1)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정의
▶만화
정의 :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 ․비판하는 그림 형식.
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 ․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회화와 구별되는 점이다.
회화 또는 풍자화를
매체?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
정서, 다양한 정보와 지식 전달 및 공유
오늘날의 매체
- 책, 신문, 잡지, 라디오, 사전, 광고,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사진, 광고,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
매체언어교육?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주소를 제시). 5. 과제물 분량은 1페이지당 1300자(공백 포함)를 기준으로 7-8매 정도로 작성하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일본대중문화론3공통) 최근 일본의 대중문화 상황(출판,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기타 다양한 분야의 업계 현황이나 소비문화, 유행 현상 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