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에서 그 구성의 중심인 다문화가족에게 박물관은 무엇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을 던지고 바람직한 방향의 모색에 대하여 새로운 생각과 실천이 필요한 실정이다. 여기서는 인간 개개인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며 우리 문화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으로 타문화를 바라보는
중심으로 이동이 잦게 되었으며 배우자 선택이 자유로워졌다. 또한 새로운 가치관으로 개인주의가 팽배하게 되므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부계 단일제도에서 양계제도로, 가족단위의 생산기능이 소멸되고 소비단위로써의 기능강화 등으로 인하여 가족의식의 변화와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었고, 성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생활프로그램 가족의 특징 및 어려움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재 ‘프로그램의 실제’에 나온 프로그램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가족들에게 어떤 교육, 지지, 지원 등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다문화가족
1) 정의
다문화 가정은 외국인과
다문화가정의 문제가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사회전반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06년부터 정부는 범정부 차원에서 결혼이민자를 위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법적ᐧ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나, 다문화가정 자녀 및 배우자 등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한 정책은 부족한 것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접근이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거시적이고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1. 다문화 가정의 발생 배경
정보 통신 기술과 대량 운송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본과 정보 및 상품의 이동이 국경을 쉼 없이 넘나들게 되었고 그로 인한 사람
Ⅰ. 서론
현재 한국적 다문화주의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대상은 결혼이민자여성들이다. 결혼이민자여성은 한국남성과의 결혼을 통하여 국내로 이주해온 여성들을 일컫는 말로, 주로 국제결혼 중개업체나 종교 또는 지인들의 소개를 통하여 아시아지역에서 이주해온 여성들로 대표되고 있다. 과거
①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인한 문제가 있다.
가족 공동체에서 이중문화의 존재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게 되며 이러한 고통과 긴장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을 고스란히 떠안게 됨으로 인하여 가정자체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복합적인 상황이 항상 존재하게 된다. 즉 의식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현으로서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른 민족과는 구분되는 특징
Ⅰ. 서 론
□ 다문화교육을 배우는 이유
오늘날의 세계는 교통과 통신의 엄청난 발달로 각 나라간의 상호 의존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 나라의 문제는 곧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최근에는 세계 평화를 위하여 타국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인권, 환경보호, 국제
가족 피로의 증가, 가족의 외부에서는 일-가족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친가족환경을 위한 인프라의 부족과 다양한 가족생활양식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다문화가족이 주변환경과 공존할 수 있는 사회통합 체제의 미흡 등을 거론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변화된 가족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