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비장전 유형의 소설연구」, 『관악어문연구』10집, 서울대 국문학과, 1985.
에 의해 시도되었다. 그는 <정향전>, <오유란전>. <배비장전>, <이춘풍전> 등을 같은 유형으로 규정하고, 여색에 초연하다고 자처하는 주인공이 주변 인물들의 공모에 의해 오히려 호색적 성격이 폭로되어 웃음거리로 전락하는
(2) 배경설화
경덕왕 19년 경자 4월 1일에 두 개의 태양이 나란히 나타나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나라에서 인연 있는 스님을 기다렸다. 그때 월명사가 선택이 되었다.
월명사는 도솔가를 지어 바쳤다. 이 노래를 부르자 태양의 괘변이 사라졌다. 월명사가 또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하여
Ⅰ. 서 론
조선시대에는 양반층이라는 기득권층이 부귀영화를 누리면서 학문에 몰두하여 많은 후학을 가르치기도 하였다. 그러난 일부 양반은 경제적인 풍요를 누리다 보니 물질에 치우쳐 퇴폐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양반도 생겨났다.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은 그런 면에서 양반의 잘못된 삶을 지적하
I. 서 론
고전 문학 작품을 읽으면 민족의 삶과 대응 방식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삶의 지혜를 얻게 된다. 고전 작품을 읽으면서 선조들의 삶의 대응 방식을 알고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작품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면 감상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은 풍자소설이다. 풍자는 ‘부정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진 소설을 판소리계 소설이라 한다. 이 계열의 소설들은 판소리로부터 유래한 공통의 문체, 수사적 특징과 평면적 인물형 및 세계관을 보여 준다.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 <배비장전> <장끼전> <옹고집전> 등이 판소리계 소설
2-1-2 <오유란전>의 화소 분석
(1) 세종 때 재상 집안의 두 아들, 김생과 이생은 동문수학한 친구사이다.
(2) 과거시험결과, 김생은 장원급제를 하고 이생은 진사가 된다.
(3) 김생의 제의로 이생은 평양으로 향한다.
(4) 김생이 베푼 주연에서 이생은 김생의 행위를 비난한다.
(5) 김생은 이생을 훼절시키
Ⅰ. 구전과 구전예언
구전 예언은 다른 담화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이야기판에 있어 다른 수많은 형태의 담화들과 공존하면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구전 예언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담화 형태는 무엇보다도 ‘풍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은밀하
오늘날 우리가 ‘책’을 떠올릴 때는 어떠한 형태로든 디자인된 표지로 싸인 책을 상상한다. 또한 오늘날 출판사들은 책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짤 때, 독자들이 선호할 만한 주제와 정보, 문체와 감각 등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책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짜는데, 표지 디자인은 그 한 부분을 구성
● 천예록, 양은천미
A. 바라보니 마치 선녀 같았다네. 옆의 사람에게 물어보니, 그 소녀의 이름은 일타홍이라고 하더군. 구경을 마치고 돌아갈 때 마음속으로 남몰래 사모하여 잊을 수가 없었다네. - 천예록 17화
B. 노래를 부르면 교태로운 꾀꼬리가 질투하고, 춤을 추면 하늘거리는 나비가 시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