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모습에 대한 민중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당대 사회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즉, 판소리계 소설은 풍자 소설이면서 세태 소설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조선 후기 사회에는 우화 소설이 있었지만 여기에서는 판소리계 소설, 그 중에서도 「배비장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배비장전」의 전 단계인 「배비장타령」도 그 중 하나다. 이는 19세기 판소리 사회적 기반과 관련하여 생각할 수 있다. 즉, 판소리 연희에 능동적으로 작용한 일부 양반 청중들의 기호성 여부로 판소리 성행의 촉진과 아울러 전승차단과 같은 굴절이 초래된 것이다.
현재 전승되는 판소리 다섯 마당
배비장전> 역시 판소리계 소설로 풍자성을 짙게 띄고 있다. 그리고 이 풍자성은 양반과 민중의 의식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여러 측면의 복합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은 중심 서사와 그 중심서사의 주변부를 통해,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통해 다르게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풍자
‘배비장전’의 풍자구조는 높은 가치가 낮은 가치로 전락해 가는 과정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위선적이고 고고한 척하는 배비장의 모습이 전자라면, 이후 음남에 호색한의 모습으로 돌변한 그의 모습이 후자라 하겠다. 이는 또한 양반 계급으로서 지배계층이던 배비장이, 애랑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1) 주인공의 성격 분석
[이춘풍전]의 주인공은 이춘풍이며 [배비장전]의 주인공은 배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이춘풍전
<이춘풍전>은 조선후기 사회 경제적 변동이 일던 시기를 배경으로 하여 인간의 호색성과 향락 추구의 정신을 부정하고,
Ⅰ. 서론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서사무가 기원설’과 ‘육자배기토리권 기원설’이다.
서사무가 기원설의 근거는, 전통 사회에서 판소리 광대가 단골무와 같은 혈연집단이라는 것, 판소리 광대가 속하여 있는 사회집단의 창우들이 무의식
Ⅰ. 개요
‘상상’으로서의 소설은, 결코 자의적이거나 환상적인 논리가 아닌, 內的 必然性에만 지배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가령 소설가가 여러 등장인물이 각각의 역할을 맡는 이야기를 꾸민다고 할 때, 등장인물이나 사건 등은 모두 상상적인 것이지만, 소설가는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의 발전을 그
Ⅰ. 개요
판소리계 소설은 고전소설을 어떤 일관된 기준에 의하여 분류한 하위 단위가 아니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은 주제별로 분류하거나 소재별로 분류할 수 있다. 결국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 사설의 영향을 받고, 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
기본 정보
발치설화란?
<태평한화골계전>에 수록되어 있는 이야기
-내용: 장안의 한 소년이 계림의 아름다운 기생에게 혹하여 이빨을 빼어주고 헤어진 뒤, 기생이 다른 남자와 좋아 지낸다는 말을 듣고 하인을 보내어 이빨을 돌려 달라고 하였다. 그러자 기생은 그동안 빼앗은 남자들의 이가 든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