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부분을 차지한다.
유럽은 그리스와 로마에 의해 문명의 꽃을 피웠다. 그 과정에서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는 서양인의 가치관을 결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중세의 기독교는 초기 기독교와는 달리 스스로 기득권이 되어 정치와 결탁하고 심지어는 카로사의 굴욕의 사
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골 나그네>를 시발점으로 해서, 이후 <소낙비>, <아내>, <정조> 등에서 집중
이유]
세상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다. 부자인 사람, 멋있는 사람, 똑똑한 사람, 나보다 능력이 뛰어나고 모두가 부러워하는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그리고 그들을 부러워하며 자존감이 떨어진 적이 여러 번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 구절을읽고 나서 여태까지 자신의 가치
그렇게 믿고 있는 사람이 역설적으로 차별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25쪽)
2) 누구의 삶이 더 힘드냐 하는 논쟁은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모두가 똑같이 힘들다"는 말도 맞지 않다. 그보다는 서로 다르게 힘들다고 봐야 한다. 불평등한 구조에서는 기회와 권리가 다르게 분배되고, 그래서 다르게 힘
이 낮아진다. 자존감이 높은 경우 권리주장과 함께 자기주장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부적절한 외부환경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다. 그리고 비판을 수용하고 반성하며 개방적이고 창의성 높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경우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고 대인관계도 자신
놓인 사람들을 직접 찾아 방문하여 다양한 연구와 현장 사례, 전문가들의 학술 포럼에서의 논쟁을 통해 우리 일상에 숨겨진 차별과 혐오의 순간을 날카롭게 포착하였다. 그리고 차별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고 힘든 것인지, 어떻게 차별과 혐오에 대처할 수 있는지를 책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이론과 교육방법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과 무수한 방안이 제시되어 왔다. 시대를 달리하면서 변천된 교육의 내용은 새로운 이론을 도입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여러 형태로 체계를 갖추어 왔다. 그러나 그 면면의 모양들은 수레바퀴가 회전하는 듯이 회전만 되풀이했을 뿐, 인간 중심이 아
이를 ‘분리 신화(separation myth)’라고 부른다. (중략) 그리고 이런 신화가 필요한이유도 있으니, 왜 하늘이 무너지지 않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중략) (이와 같이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 이야기들을 ‘원인 설화etiology’라고 한다.) (p.30-31)
하지만 옛 사람들은 한 가지 설명으로 마음이
중이다. 지은 책으로 「옛사람들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오뒷세이아, 모험과 귀향, 일상의 복원에 관한 서사시」, 「세계와 인간을 탐구한 서사시 오뒷세이아」, 「고전은 서사시다」, 「잔혹한책 읽기」, 「신화와 영화」, 「신화의 세
이 말을 쓰지 않고 대신 ‘희랍’이라고 쓰려 한다. 그이유는 ‘그리스’가 영어이기 때문이다. 보통 영어로 ‘그리스’라고 불리는 나라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나라를 ‘헬라스Hellas’라고 적어 왔고 이것을 비슷한 음의 한자로 표현한 것이 ‘희랍’이다. (p.7)
카오스의 자식 중에서 가장중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