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
Ⅱ-2. 현실과 초월의 의미 ; 식민지현실을 직시하는 새로운 시 형식의 발견
1920년대 한국 시의 과제는 첫째, 식민지현실을 직시하면서 둘째,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줄 새로운 시 형식을 찾는 것이었다. 여기서 새로운 시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새로운 정형시를 찾는 것과 시를 거의 완전히 해
1) 식민지현실인식
✱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통치 환경 속에서 농민의 삶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
단순히 당대적 삶의 외형적 모습을 모사해내는 것이 아니라,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궁핍상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모순을 소설의 구조로 변
Ⅰ. 일제시기(식민지시대, 일제시대,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사관
한일합방은 역사학에도 시련을 가져오기 시작했다.
1910년을 전후해서 일본학자들은 식민지 정책수립을 위한 조사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사 연구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이들 어용 사학자들에 의해 조사된 한국사는 일본인들의 정치성
Ⅰ. 서론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종래의 연구가 일인지주의 토지수탈과 식민지권력의 국유지수탈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만들어내고 농촌에 대한 상품경제의 급격한 침투, 농민층 분해, 지주제의 발달, 과잉인구 저임금노동력 창출의 기반
Ⅰ. 서론
김동인의 소설 「감자」는 1920년대 식민지현실을 표면적으로 반영하고 있지만 부정적 환경에 의해 파괴된 인물만 등장하여 자연주의로 흐르고 있다. 즉, 현실과의 상호작용은 이루어지지 않고 부정적인 환경에 의해 파괴된 인물이 등장하여 그 환경의 파괴력만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인 것
2.김유정의 작품세계
2. 김유정 작품의 전반적인 성격
1) 식민지현실인식
1930년대 : 일제의 식민통치
농민의 삶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
김유정은 농촌사회 전반으로 식민지 치하에서
궁핍한 생활을 면치 못하는 농민들의 삶에 주목
↓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
「고향」은 식민지현실의 상황을 포착함에 있어, 또한 인물들의 형상화에 있어, 이전의 프로소설이 한계로 가지고 있었던 도식성과 관념성에서 탈피하여, 민중들의 삶과 행동을 바탕으로 그 전형적인 성격을 훌륭하게 획득하고 있다. 바로 이 점이 당시 문단의 공소(空疎)했던 창작 방법 논의를 강타
미국은 영국의 식민지로서 150년 이상 지내왔고, 220여 년 전 독립국가가 되었다.
미국의 특징은 국민의 대다수가 이민을 해 온 사람들로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17세기 초부터 여러 나라 사람들이 아메리카대륙에 자의에 의해서 건너갔고, 혹인 만이 아프리카에서 납치되어 타의에 의해서 노예로 팔려간
현실과 맞물려 이 유머라는 것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리고 풍자성과 해학성이라는 기법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유정에 대한 논의들은 ‘미학적 측면’에서는 해학적 기법이 돋보이는 작가로, ‘역사주의적 측면’에서는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이 투철한 작가로 두 갈래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