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연구소가 서울 시내 식당 아줌마 4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 식당 아줌마들의 25.7퍼센트는 ‘반말·욕설 등 비인격적인 대우가 힘들다’고 했다. 홀 근무자의 19.1퍼센트는 ‘불쾌한 성적 농담’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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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여성과 일하는 남성의 관계는 말단 공무원과 정무 차관 사이의
▶ 새 여성학 강의 발제문
소비자본주의 사회와 여성의 몸
현실 속의 여성들은 자기 몸에 드리워진 이데올로기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한 채 표준화된 척도에 자기를 맞추기 위해 다이어트, 성형 등 몸의 인위적인 조작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21세기 신분 표시인 명품으로 자기 몸을 위장한다.
페
1. 페미니즘
페미니즘은 여성과 관련된 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총체적인 의식체계이다. 페미니즘이 관심을 두는 여성문제란 성 때문에 사회적․경제적․개인적으로 차별 받는 현상이다. 페미니즘은 두 가지 차원에서 정의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사회문제로의 정의 (조별 토론)
1. 사회적 가치판단에 위배되는가?
우리나라 헌법 11조 1항에 따르며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며,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ㆍ경제적ㆍ사회적ㆍ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이렇듯 모든 사람들의 평
[3] 결혼 지상주의론
여성의 외부 활동 제한은 당연히 공부할 필요가 없다는 속언들을 유포시키고 공부한 사람이라도 취직 대신 시집이나 가라고 조장하는 것으로 가사 전념 요구가 당연히 결혼 지상론으로 이어진 결과이다.
(1)고등교육 無用 표현: 이는 여성이 근본적으로 배울 필요가 없다는 無學
19C 이후 서양에서 페미니즘이 등장하고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페미니즘의 흐름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사회 여러 분야에 걸친 남성들의 독점에 대해 비판하기 시작했으며, 긴 싸움 끝에 마침내 여성들에게도 사회진출의 기회가 많이 주어졌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아직 남성중심적 사회구조에서 탈피
남성과 여성, 이 양성간의 성적 차이를 '성차' 라고 한다. 성차에 관한 논의는 남성 위주의 사회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며, 따라서 사회적으로 차별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근거가 되어왔다.
성차를 긍정하느냐, 부정하느냐(수용의 여부) 하는 갈림길에서 지금까지는 이러한
Ⅰ . 서 론
우리의 일상생활-우리 사회-에는 무심코 지나치지만 조금만 주의 깊게 보고, 듣고 한다면 깜짝 놀랄 만큼 성(gender)에 대한 그릇된 통념들이 널려있다. 우리 조는 이번 과제의 큰 주제를 이러한 성에 대한 통념을 짚어보는 방향으로 정했다. 이러한 통념들을 속담이나 금기, 풍습을 통해 알
성의 철폐 노력들과 여성들에 대한 상징적인 폭력에 대한 인식이 서로 연관되어 사회적 운동으로 연결될 때 대중매체의 여성에 대한 비민주성은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다.
대중매체와 가부장제의 문제는 대중매체 바깥에서 벌어지고 있는 가부장제적 요소들을 찾아내고 대중매체가 그러한 모순들을
성에게, 혹은 남성에게 조차 사회적 인식으로서 보이지 않게 작용하는 고정관념들이 그러하다. 이것은 진정한 양성 평등이란 법적제도적 장치 위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의식 속에서 제대로 된 양성평등의 합의가 이루어졌을 때 가능한 것임을 보여주는 근거이다.
그렇다면 성차별적 시각, 성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