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평한 현상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개인의 무능력이나 혹은 법적, 제도적 장치의 결합에서 나오는 것이며 여성과 남성의 능력차이라는 것은 문화적 학습에서 결과한다고 믿어 여성의 이미지가 사회적 편견에 의해 일그러져 있으며 반복적으로 비춰지게 됨으로써 더욱 고정된다는 것이다.
여성부재에 대해서도 별도의 여성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본 연구는 범주를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이미지에 국한하고자 한다.
이 글이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여성이미지와 연관하여 그 동안 페미니스트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관심을 보여 왔다. 첫째, 남성 지배적인 문화에서 여성은 어떻게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이 점차 확장. 대중 매체의 등장으로 고급문화양식 뿐 아니라 대중문화양식까지 포함. 대중매체의 내용에 의해서 사회에 퍼뜨려진 노동계급이나 중간계급의 문
여성장애인 교류대회를 개최하였다.
2006년 3월 30일, 유엔본부에서 세계 제8대 인권협약인 국제장애인권리협약의 공개서명식에서 장애여성조항의 제정을 통해, 인권협약에서는 처음으로 이제 장애와 여성으로서 다중적인 차별과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의 가장 소외 계층으로서 빈곤 속에 살아가는 전
문화적인 요인까지 고려해야 한다.
성차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생물학적이고 해부학적인 남녀의 차이(sex difference)와 사회학적인 의미에서의 남녀의 역할, 기대 등의 차이(gender differences)가 그것이다(우정민, 2000).
Freud는 ‘해부학적인 구조는 운명이다’라는 견해를 처음으로 주장하면서 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