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성경 자체가 성경에 대한 최고의 해석자이다’ 라고 하는 원리를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성경의 실제 내용뿐만 아니라, 성경의 문학양식, 언어, 문체 또는 다양하게 나타나는 성경적 수사법에 대해서도 가능한 한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Allis의 진술은 성경의
복음을 받아들였다. 말시온은 주후 85년, 부유한 집안의 한 주교의 아들로 태어나 어릴 때 교회 지도자들과 교리싸움을 하고 고향 교회로부터 추방되어 주후 140년경 로마에 사는 영지주의자 Kerdon을 만나면서 유대교의 창조설화 해석을 배우게 되었다. 말시온은 이러한 해석을 구약에 적용시키면서 구약
복음전도관이었으며, 그 다음은 조선야소교동양선교회성결교회였다. 동양선교회라는 말이 성결교회의 명칭에서 빠진 것은 해방 이후이다. 그러나 해방 이후에도 성결교회는 동양선교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동양선교회는 원래 1901년 일본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 1907년에 한국으로 선교지를 확
말씀이다.
사도행전의 초대교회 그들의 소유를 나누었을 때 기적의 역사는 일어나고 구원받는 수는 점점 늘어났습니다. 초대 교회의 역사를 꿈꾼다면 초대교회의 신앙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대 교회는 분파주의 교권주의 이기주의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Gorden Fee. 는 Regent coll
복음서를 통한 역사적 재구성을 통하여 추론할 수 있는 정도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예수의 탄생에 대한 구체적 기록은 신약성경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기록이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지는 성경학자에 따라 상이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는 기원전 4-5년경
Ⅰ. 서론
정보화가 이 시대의 화두가 되었다. 흔히 현 단계 세계의 변화를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라는 말로 함축하여 제시하곤 한다. 그런데 이 세 낱말 중에서도 핵심은 정보화 일 것이다.
정보가 가장 중시되는, 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체계적 관리 및 적재적소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21)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23) 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Preaching: 설교의 이론과 실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0), p.185.
송길원 목사는 “상담설교란 교인들이 겪을 수 있는 모든 상담의 내용들을 상황으로 설정하고 상담적 접근으로 말씀을 나누어주고, 그 말씀 속에서 치유를 경험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장태진, 「목회상담으로서의 상담설교에 관
말씀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이 당시 교회로서는 새로운 동향(New Direction)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당시까지 유행하던 예증적(Exemplary Preaching) 설교의 지지자들은 이 새로운 구속사적 설교 운동에 거부감을 갖게 되었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p.10-11.
설교란 주님의 회중을 교화시키기 위한 복음의 지속적이니 선포이며 성서를 통해 전 달된 하나님 말씀의 선포인바, 이 선포는 부름 받은 증언자를 통한 현재 상황과의 생 생한 관계 속에서 발생한다. 이 정의에 따르면 설교는 언제나 교회 안과 밖을 향하는 것으로 설교자의 독단이 아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