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비극적 환경에 맞서 싸우는 한 여인의 치열한 갈등을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은 주인공 블랑세와 스텐리(Stanley)의 갈등과 그것에 방관자적인 스텔라(Stella), 그리고 동정과 외면으로 태도가 불분명한 미치와 블랑세의 갈등에서 인물들이 갖는 처절한 삶의 비극성을 묘사한다
후 뉴올리언즈에서의 생활을 전후 남부의 퇴락한 우아함과 보헤미안적인 자유를 만 킥 할 수 있는 기회를 그에게 제공했고, 뉴올리언즈는 후에 그의 작품에서 무대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의 동성애적인 성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이 시기였으면 작가로서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하여 이름을 테
Ⅰ.작품경향
아서 밀러(Arthur Millier)와 함께 전후 미국 연극의 양대 산맥의 역할을 해 온 테네시 윌리엄즈는 비록 밀러와 같은 시기에 등장하여 활동했지만 밀러와는 많은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뉴욕 출신의 유태인의 가족적 배경에서 성장한 밀러와 달리 옛 남부의 몰락하는 가문의 후손으로 태어
I. 서 론
테네시 윌리엄즈(Tennessee Williams)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Streetcar Named Desire)는 현대사회에서 사랑이 더 이상 진실하지 않으며, 성이 인간이 기억하고 싶지 않는 것을 망각케 해주는 유일한 출구가 되어가고 있음을 우려할 만한 징후로 본다. 그러면서 그는 성이 기분전환의 매개물이
이름을 빌려 발행하였다. 박종화, 홍사용, 박영희, 이상화, 나도향, 현진건 등이 그 동인으로 참여하였으며, 홍사중과 김덕기가 자금을 출자하여 문화사에서 발행하였다. 『백조』지의 문학적 특색에는 화려한 수사와 애매한 비유, 암울한 성격의 제시 등이 있으며 흔히 낭만주의로 분류된다. 이들의 작
전차 여행은 일종의 해방감을 주었다.
지켜보는 시선도 없이 자기에게 무관심한 사람들 사이에
섞여 홀로 있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p.18
<이런 식으로 레몽이 나타나자마자 집 안에는 그에 관한
가시 돋친 말들이 오가게 마련이었다. 그는 어두운 구석에
자리를 잡았다. (중략) ‘내 존재가 개
1) 줄거리
- 레몽 쿠레주는 늘 마음 속에 언젠가 마리아를 다시 만나면 꼭 복수를 하리란 생각을 품고 지
내왔다. 그렇게 마리아를 기다린 지 17년 만에 그는 파리의 한 술집에서 그토록 마주하길 바랐
던 마리아와 재회하고, 지난 날을 회상한다. 당시 마리아는 의사인 자신의 아버지 쿠레주의 단
골
전차가 다니기 시작하고 사람들은 더 바빠 보였고,모두들 허둥대는 것처럼 보입니다.작은 집은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지하로도 차가 다니고 25층, 35층 고층 건물들이 들어서고밤에도 달과 별을 볼 수 없습니다.
작은 집은 도시에서 사는 게 싫었습니다.시골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지금까지 『천변풍경』을 통하여 박태원이 30년대 '서울'의 삶을 어떻게 인식했는지를 '서울'이란 공간, '서울'의 욕망 -돈과 성의 추구, '서울'의 가난과 소외현상의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서울'이란 공간에서는 근대적인 공간인 빨래터와 이발소, 카페, 구락부를 살펴보았다. 이 공간들은 근대화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