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도덕적 영역에서 개별적 속도로 발달된다는 발달의 단계이론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그 특징을 3가지씩 제시하고, 상담사로서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상담방법을 예를 들어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0- 2세)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에는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이 있다. 도덕의식 또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지금부터 본론을 통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한 다음,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특성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그리고 그러한 특성과 잠재가능성 중에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가르칠 것인가 하는 가치판단과 선택에 따라 그 목표와 내용, 그리고 방식이 결정된다고 봐야한다. 마리탱(J. Maritain)이 말했듯이 만약 교육의 목표가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발달에 중점을 두고 사고활동과 논리체계와의 관계 및 개개인의 이론적 개념발달을 연구하였다. 자신들의 자녀를 관찰하여 이를 토대로 인지이론을 구축하였다. 1930년대 그의 이론이 소홀히 다루어지다가 1950년 이후 다시 재조명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에는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이 있다. 도덕의식 또는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 내부에 그 원천을 둔 프로이드(Freud)의 단계이론을 확대시킴으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아동과 사회 간에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일반적인 접촉을 설명하고자 했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의 한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을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 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