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양에서 본 이슬람
(1) 테러리스트
이슬람에 대한 논의는 9.11 미국의 테러 대참사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것 같다. 인류가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평화의 달콤한 꿈에 젖어있던 2001년 9월 11일 새벽, 미국의 중심도시 뉴욕 맨해튼의 남쪽에 우뚝 솟아있던 세계무역센터(WTC)의 쌍둥이 건물이 비
중동 사람들의 사회와 문화
아랍 국가 간의 갈등은 복잡하다. “요르단 사람은 팔레스타인 사람을 싫어하고 사우디 사람은 걸프 사람을 싫어하고 걸프 사람들은 이집트 사람을 싫어한다. 그리고 이라크 사람은 쿠웨이트 사람을 싫어하고 사우디 사람은 이라크 사람을 싫어한다.” 이 말은 중동 세계
I. 서론
우리는 유럽의 역사와 문화에 비해 중동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너무나도 무지하다. 유럽의 르네상스 문화는 알아도 중세 유럽의 암흑기 시절을 찬란하게 메웠던 아랍의 문화는 모른다. 유럽 로마 제국의 역사는 알아도 중동 오스만 제국의 역사는 모른다. 유럽과 중동은 지리적으로 매우 근접
1부 - 양차대전 이후 아랍세계
절정에 달한 영국와 프랑스의 이해관계
1920년대에 저항 운동이 저지되었고, 중동과 마그립에서 영국과 프랑스는 지배에 대한 내부로부터의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지 않았으며, 몇 년간은 외부로부터의 도전도 받지 않았다. 나머지 유럽 강국들인 러시아, 독일, 오스
◐ 족장시대
기원전 17세기인 유태인의 역사는 약 4000년 전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 이삭과 손자 야곱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메소포타미아에서 발굴된, 기원전 2000년에서 1500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록으로 그들의 유목생활의 양상이 창세기에 기록된 것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이 어떻
Ⅱ. 본론
1. 종교의 개념
1) 개념과 목적
(1) 개념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하고 출발하는 과학들, 이를테면 종교학, 종교심리학, 종교사회학, 종교철학 등등의 궁극적 관심은 종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하여 해답을 주는 데 있다. 따라서 이들은 한결 같이 종교에 대한 정의를 먼저 시도한다. 그러
중동의 사회는 과거 부족사회 중심사회의 전통과 이슬람 사회가 공존하고 있다. 순수한 이슬람적 양상과 민감에 내려오는 미신과 마술이 혼합되어 있어 이슬람 정교와 전통부족제도가 나란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 ‘와즈다’를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
들어가기 전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으로서 그 기원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서 찾는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인류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셨으며, 성자는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천국의 신비를 가르쳐 주셨고, 성령은 성자의 요청에 의해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인간들
중동세계
ⅰ서구가 동쪽으로 오다.
서기 1500년부터 1800년 사이에 서유럽 인들은 세계 전역을 거의 전부 항해했으며 거의 전부를 식민지로 삼았다. 식민지로 삼아가면서 그들은 북아메리카와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땅을 정복한 다음 원주민을 대신 하여 완전히 들어앉았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