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소련이 한반도 통치를 논하다
- 신탁통치 문제와 미소 공동위원회
목차
1. 신탁통치안의 대두 5. 제 2차 미소 공동위원회
2. 모스크바 3상회의 6. 신탁통치를 둘러싼 좌우익의 대립
3. 임시정부 수립계획 7. 점령에서 분단으로
4. 제 1차 미소 공동위원회
1. 신탁통치안의 대두
한국의 신탁통치안은
에필로그 - 회전하는 기호들
근대시의 역사는 탈선의 역사이다. 시적 모험의 실패가 어두운 부문이라면, 다른 면은 근대시의 작품들로 밝게 수놓아져 있다. 이렇게 시가 육화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질문은 시 작품 자체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역사에 대한 질문이 된다. 이 책의 주제는 시에 대한 사
가부키(歌舞技)
가부키(歌舞伎)란?
가부키는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음악과 춤과 무언극, 호화로운 무대와 의상이 혼연일체로 어우러진 연극이다.
가부키풍속에는 자연히 해방적인 유희라든가 해학 또는 호색이라는 뜻도 포함되었으며, 도쿠가와 정권 초기부터 유행했다.
처음에는 가부키가 가무를 본
라디오란?
방송국에서 발신하는 전파를 잡아 이것을 음성으로 복원하는 기계로 넒은 의미에서 영어의 Radio, 즉 무선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이것이 변천 되어 전파에 의한 음성방송과 이를 수신하는 기기, 즉 수신기를 가리키게 되었다.
그러므로 기기인 라디오의 정확한 명칭은 수신기, 방송인
《 야 래 자 전 설 》
야래자 설화 중 문헌 설화로 가장오래된 것은 , 고려 충렬왕 때 일연이 저술한 <삼국유사>실려있는 견훤조 이고, 이는 <고기>에서 인용된것이라고 한다.
옛날에 한 부자가 광주 북촌에 살고 있었다. 그에게는 딸이 하나 있었는데, 그 딸은 용모와 몸가짐이 매우 단정하였다. 하루는
「남사당」시 연구
-시적 화자의 인지구조를 중심으로-
Ⅰ. 서론
본고는 노천명의「남사당」을 인지시학적 비평의 관점에서 고찰하여 그 이미지의 양상과 전개 방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노천명(1912-1957)은 1935년 『詩苑』창간호에 시 「내 청춘의 배는」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하였고
언어와 성
남성과 여성의 언어형태
성에 따른 형태 연구 - Mary Haas의 Koasatidj어
1. 직설법과 명령법 동사활용에 성에 따라 체계적인 차이가 있다.
2. 화자의 성이 형태를 결정하는 언어와 청자의 성이 중요한 형태 변화 요인이 되는 언어 는 있다. 화자와 청자의 성이 모두 중요한 요인이 되는 언어는 아주
내 고향 Cambridge의
인간과 자연
1. 내 고향 Cambridge
영국 런던에서 약 82km 북쪽에 위치한 Cambridge는 내가 3살 때부터 10살 때까지 살았던 곳이다. 대구에서 태어났지만 어린나이에 영국으로 가서 살았기 때문에 1997년에 귀국하기 전까진 대구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지금은 이제 대구에 산지도 11년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
서론
1.연구목적
1984년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정음사에서 초판 간행된 이래, 윤동주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300여 편에 이르고 있다. 윤동주에 대한 연구물은 1988년에 200여 편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김영민, <윤동주 연구의 성과
“상대 - 근세 일본문학”
서 론
먼저 일본문학의 전체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일본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나라이고, 사계절에 따른 기후의 변화가 크며, 계절의 추이가 뚜렷하다. 이러한 풍토적 환경 때문에 일본인들은 대륙적이기 보다는 섬나라 적이며, 웅대 호방한 것 보다는 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