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

 1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1
 2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2
 3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3
 4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4
 5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5
 6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6
 7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 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에 대한 인지시학적 논고
서론
1.연구목적
1984년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정음사에서 초판 간행된 이래, 윤동주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300여 편에 이르고 있다. 윤동주에 대한 연구물은 1988년에 200여 편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김영민, 창간호. 문화과 의식사. 1988, P42).1992년 12월까지 300여편에 달함
상대적으로 짧은 시력과 결코 많다고 볼 수 없는 그의 작품 그의 시력은 (1934.12 - 1942.6)에 해당하며, 작품수는 총 116편이다. (동시38편, 신문 5편 포함)
에 대한 이와 같은 많은 관심과 연구는, 그의 시가 지니는 시적 의미의 진폭이 그 만큼 크고 다양하다는 반증이기도 할 것이다. 따라서 연구물의 분량만큼이나 분분한 의견과 다각적인 연구가 현재까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이 연구는 윤동주시인의 시가 투명하게 자기 의식세계를 반영한 자기 고백적 토로의 장이었고, 거기에 내비친 정신세계의 모습대로 자기의 실제적 삶에서 구체화 시켰다는 의미를 추론하여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인지시학적 방법론으로서 해석하기를 시도하였다.
2. 시인 소개 및 연구사 개관
윤동주 시인은 일제강점기에 짧게 살다간 젊은 시인으로, 어둡고 가난한 생활 속에서 인간의 삶과 고뇌를 사색하고, 일제의 강압에 고통 받는 조국의 현실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고민하는 철인이었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 그의 얼마 되지 않는 시 속에 반영되어 있다.
윤동주의 문학사적 위치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윤동주의 20주기가 넘은 1967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제 3판 시집을 낼 때 백철은 "오늘 그를 불러 레지스탕스 시인 앙가주망의 시인과 같은 래디컬한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정말 그에게 광영을 돌리는 일이 될는지 알 수 없다." 고 하였다. 같은 시집에 나오는 박두진의 글을 보면 "윤동주의 경우처럼 그 작품과 생활과 지조가 완전히 구합일체된 예는 극히 드물다. 그만큼 윤동주는 숭고한 민족적 저항시인으로서 한 시대의 정점을 맡아 그 가열한 순절을 통하여 하나의 영원한 발화를 보였던 것이다." 정한모는 "그러나 무엇보다도 윤동주의 시가 갖는 시적 의미와 사적 위치는 그의 시가 해방 후의 극심한 혼란 속에서 또 전쟁의 참담한 폐허에서 방황하던 이 땅의 수많은 젊은이들과 시인들에게 커다란 감동과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찾아질 수 있다." 라고 말하였다. 김용직은 「윤동주시의 문학사적 의의 오세영, 「윤동주의 문학사적 위치」, 『현대문학』(1975. 4), p. 295.
」 또 문학사조사적인 측면에서 윤동주 시는 상징적 기법의 배가 문제에서 문학사적 의의가 큼을 강조하고 저항시인으로서의 평가는 적어도 윤동주의 경우 상대적인 입장에 서야 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결국 지금까지의 그에 대한 문학사적 위치는 크게 두 가지로 규정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즉, 청록파 이후로써 논의되거나 혹은 후기 모더니스트로서 이다.
3. 연구대상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