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해왔다. 굿은 농사가 잘 되게 한다든가, 고기가 많이 잡히게 한다든가, 병을 물리치고 집안의 재앙을 막는다든가, 돈을 많이 벌게 한다든가하는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시행되었고, 이를 통해 정신적 불안을 해소하고 생활의 희망을 부여해 주어 민중들
아내를 정신병원에 두고 돌아서며 '나'는 아내가 봄이 가기 전에 가고 싶어했던 '숲길'로 접어든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그 길은 "무덤으로 가득 뒤덮인 산"과 "낮은 하늘과 귀기어린 정적"만이 감도는 거대한 죽음의 길이었을 뿐이었다. 무덤으로 가들 뒤덮인 거대한 죽음의 산을 빠져 나오며 남편
이 책은 한 인물의 삶에 대한 평전이다. 내가 읽은 평전은 별로 없다. 고작 읽은 것이라고는 백범일지 정도이다. 어렸을 때는 위인전기들을 많이 읽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읽었던 것들이 내 삶에 좋은 밑바탕이 되었던 것 같다. 세상에 대한 무한한 꿈을 가지게 했기 때문이다. " 나도 나폴레옹 같
고대사는 인간 존재에 관한 가장 초기에 있었던 인간 발전사이다. 고대는 인간이 그 시대에 어떻게 오늘날의 모든 민족의 문화의 모태가 되는 문명을 창조하고 발전시켰는지를 알려준다. 우리는 문명을 우리를 미개인과 구분 지어주는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 생활의 형태를 창조하는 것으로 이
역사적으로 문학은 남성들에 의해 쓰여 졌고 남성들에 의해 전유되어왔다. 여성들은 애초부터 자신들을 설명할 수 있는 언어를 가지지 못했거나 혹 가지게 되더라도 가치절하 되었다.
오랜 세월이 지나 삭제되고 왜곡되었던 여성의 역사가 새로 쓰여 지고, 여자들이 자신의 말을 찾게 되면서 여자
대한 본격적인 조명은 서양 근대에 들어오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지만, 욕망 그 자체는 그 이전부터 인간과는 떼놓으려야 떼놓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인간으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계속 갈망하고 추구하게끔 만들어 왔다는 점에서 욕망은 인류 역사의 원동력이라고도 할 수 있을
중학교에 보내 주겠다고 해서 '나'는 전아의 서울 집으로 올라갔다. 그리하여 그 집 식구들과 첫 상면을 가졌다. 그때 '나'는 전아를 처음 보았다. 전아의 고 모에 대한 추문을 들은 것은 며칠 뒤의 일이었다. 행실이 부정해서 욕된 씨를 지우려다가 철창 신세까지 졌다는 믿을 수 없는 추 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