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에쎄이는 "서문"과 총 8개의 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에머슨은 여기서 인간의 정신과
자연의 관계를 중심으로 추월주의 인식론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서문: 에머슨은 서문에서 "지나간 세대는 신과 자연을 정면으로 바라보았는데 우리는 그들의 눈을 통해서 본다. 왜 우리도 우주와의 본래적인
고대문화의 특징을 우리는 찾아내야 한다. 왜냐하면 헤겔, 맑스, 베버는 이 특징들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못하면 우리는 헤겔, 맑스 그리고 베버의 주장들이 옳고 그름을 확정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ⅱ) 헤겔 이후 유럽에서의 아시아적 세계에 대한 상(像)은
## 가족의 구성과 역할은 '사회'나 '시간'등에 따라 변화가 생김
## 가족, 결혼과 현대생활
# 결혼과 가족
- 가족은 일반적으로 남자와 여자가 결혼하고 자녀를 출산하면서 만들어짐
- 예전 : 남(27.8세), 여(23.4세)
- 요즘 : 결혼은 선택
- 이혼율 증가, 홀 부모 가정 증가, 재결합 가족 증가
- 사람들의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쓴 다니엘 벨에 의하면, 인류의 역사는 네 차례의 혁명을 겪었다고 한다. 그것은 ‘말하기(speech)’, ‘쓰기(writing)’, ‘인쇄하기(printing)’, 그리고 ‘먼 거리 소통(telecommunication)’의 단계를 밟아 왔다고 한다. 다니엘 벨(D. Bell)의 논문 “산업사회와 정보사회”(“Communication Tec
예술이라는 문제가 철학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이 언제부터라고 단정해서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미학사를 연구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주제가 될 수 있겠지만,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예술
와서는 제례문제, 카톨릭교회 자체 내에서의 문제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고 또 서양 선교사들이 축출되기도 하였다. 카톨릭은 오늘날까지도 계속 존재하고 있으며, 개신교의 교파는 19세기 초에 중국에 들어왔다.천주교와 기독교는 각기 16세기와 18세기에 중국에 전파되었으며 19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