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에쎄이는 "서문"과 총 8개의 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에머슨은 여기서 인간의 정신과
자연의 관계를 중심으로 추월주의 인식론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서문: 에머슨은 서문에서 "지나간 세대는 신과 자연을 정면으로 바라보았는데 우리는 그들의 눈을 통해서 본다. 왜 우리도 우주와의 본래적인
1. 예견자에서 예언자로 : 모세의 복종 시험
미래는 언제나 의미의 커다란 보고(寶庫)였다. 예언자들의 전설은 인간이 신의 뜻을 미리 해독함으로써 신이 변덕을 부려 희생양이 되었으나 드디어 풀려나 믿음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독립적이고 자의식적 자아를 지향해온 노력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
초대총장인 채원배(Fai Yuan-Pei)에 의해서 초빙되었다. 그 후 1919년에서 1921년 사이의 약 2년 3개월간 북경대학, 북경사범대학, 남경사범대학에서 강의하면서 당시 진행 중이던 중국의 민주주의 형성과 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중국체류 2년째 되는 해에 북경대학에서 명예철학박사의 학위를 받
데이비드
서양의 노자라고 불리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사회 문제에 대해 항상 민감하게 반응한 미국의 사상가이자 문학가였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갖추고 있으며 노예에 대한 비인도주의, 물질주의 등을 꼬집는 ≪월든≫이라는 대표작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