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에쎄이는 "서문"과 총 8개의 장들로 이루어져 있다. 에머슨은 여기서 인간의 정신과
자연의 관계를 중심으로 추월주의 인식론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서문: 에머슨은 서문에서 "지나간 세대는 신과 자연을 정면으로 바라보았는데 우리는 그들의 눈을 통해서 본다. 왜 우리도 우주와의 본래적인
데이비드
서양의 노자라고 불리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사회 문제에 대해 항상 민감하게 반응한 미국의 사상가이자 문학가였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갖추고 있으며 노예에 대한 비인도주의, 물질주의 등을 꼬집는 ≪월든≫이라는 대표작을 가지고 있다.
주의와 과학기술의 발전은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을 낳은 뿌리 깊은 원인이 있다. 결국, 인류는 과거의 인간중심주의에 기초한 세계관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류가 공존해야 한다는 생태주의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데 그것은 이러한 세계관의 전환이 환경문제를 극복하는 길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
Ⅰ. 탐구취지
무정부주의는 권력적 지배와 국가, 정부와 같은 권력기관의 존재를 부정하고, 민간의 자유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사상이다. 개인의 자유를 존중하는 점 때문에 근대 국가에서 두드러진 진보를 보이게 된다. 또한 이는 서양의 역사에 있어 19C를 지나는 동안 마르크스주의와 대결양상을
2. 초월주의
미국사회가 본격적인 근대화의 문턱에 들어서는 1830년대에 뉴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초월주의’라는 이름의 새로운 지적 흐름이 태동한다. 초월주의는 뚜렷한 대의나 강령을 내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어떤 성격의 사조인지를 간단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에머슨을 비롯한 당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