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시민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루소의 사상은 전개 된다. 루소가 계몽주의와 산업혁명으로 이루어진 근대 사회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 어떤 문제점을 눈여겨 보는지에 대한 루소의 시각을 기술하고 있다. 어찌되었든 근대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 본
1. 머리말 (전쟁과 과학의 역사)
인류사를 통틀어 기록으로 전해지는 3,500여년의 세월동안 전쟁이 벌어지지 않은 시기는 불과 300년도 안된다고 한다. 10년에 최소한 9년이상은 결렬한 전쟁을 벌였다고 하니 전쟁이 아닌 평화상태가 오히려 비정상적으로 여겨지기까지 한다. 19세기 사회과학자 토마스 홉
2. 반대 입장
1) 인권
(1) 정신적 문제
성범죄자는 정상적인 정신상태 하에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적다. ‘성범죄와 사회문제’에서 살펴보면 크게 개인적 원인과 사회환경적 원인으로 나누는데 개인적 원인은 순간적 충동과 자제력, 개인적 충동에 대한 복합적 감정관계로 생물학적원인과 심
1. 서론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말은 쉽게 동양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수업을 통해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기에 쉬운 레포트 보다는 책을 한권 읽어 보고 싶었다. 그래서 생각의 지도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지루하고 어려울줄 알았지만 읽어보니 동양과 서양 사람들의 심리를 분
느낄 수 있었다. 강하고 절제된 음률이 가족을 모두 잃고 조국마저 잃어버린 한 피아니스트의 손끝에서 완성되었다. 자신들이 그토록 싫어하던 유대인의 연주를 들은 독일장교는 그의 목숨을 연장할 수 있게 도와주고 그 덕분에 주인공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생존하게 된다. 그리고 거대한.............
계몽주의 사상가 토마지우스(Thomasius, 1655~1728)등에 의하여 명확하게 분리되어진 후에도 法과 道德은 인륜질서 또는 사회규범으로서 많은 경우 중복적인 내용을 갖고 있었다. 近代法 이후에는 法이 그 밖의 사회규범보다도 전면에 나타나 法 규범화가 현저하게 되었다. 그러나 法이 道德規範으로부터
퐁텐느 신부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밝혔듯이 단순히 영국의 상황만을 풍자한 것이 아니라 당대 유럽의 모든 문명국가에 해당되는 비판과 역설로 이루어져 있다.
그가 살았던 18세기 초반은 아직 근대적인 계몽주의가 자리 잡기 이전이었고, 몽테뉴나 루소, 로크가 두루 읽혀지기 이전이었다.
등장합니다. 유춘은 중국인이지만 독일군의 스파이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비록 독일에 대한 애정은 없으나 자신이 속한 군대의 대장에게 한 사람의 황인종이 그의 군대를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이고 싶다는 소망으로 자신의 임무를 필사적으로 수행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춘은 .... 중략
물질과 행복은 비례할 것 같지만 결코 비례식으로 연관지어지진 않는다. 그렇다고는 하나, 물질 없이 정신적 행복만으로 만족스러운 인생을 영위하기란 보통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물질적 풍요는 분명 대다수 사람들의 지향하는 목표이며 행복한 삶의 저변을 이루는 요소라는 것은 인정할 수 밖에
속세와 연이 닿지 않는 고요한 삶 속에서 신을 섬기는 자. 우리가 수도자를 생각할 때는 보통 이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평생 엄중한 교인의 규범을 따르며 이성과 속세의 유혹을 멀리하고 오로지 신의 말씀만을 바라고 행하는 사람들이 바로 수도자들이다. 영화 ‘신과 함께 가라’는 방금 말한 것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