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민주 정치’라는 대단원에 속한 세 번째 중단원이다. 교육과정 상에서 단원의 중점 지도 요소로 명시된 첫 번째 내용은 민주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알고 이를 지켜나갈 수 있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권의 개념을 지도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민주 사회란 모든 사람이 사람
내지 않고, 다만 확실한 고객들이나 판매를 전제로 한 조건에서, 혹은 기습적이고 기동적인 형태로 매춘행위를 유혹하는 잠재적 매춘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일부 보고서 및 보고에 따르면 매춘에 종사하는 여성이 대략 1백50만 명을 넘어서고, 10대 윤락행위 중 절반이 여중생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내지 못하는, 부모를 제대로 돌 볼 수도 없는 그들에게는 이런 고통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 한다.
2.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1) 줄거리 및 평가
가. 줄거리
아버지가 난장이인 한 가족의 이야기가 큰아들 영수(1장), 작은아들 영호(2장), 딸 영희(3장)의 눈
의미에서의 사회정책과 구별된다 할 것이다.
가족 정책에는 가족에 대한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안된 명시적(explicit) 정책과 가족을 위해 의도적으로 시행되기는 하나 가족에 대한 합의된 전반적 목표가 없는 암시적(implicit) 정책이 포함된다. 명시적 가족 정책에는 세제 정책, 인
있는지, 또는 학교나 사회에서는 얼마나 정확하게 성교육을 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묻지 않고 있다. 또한 이들 미혼여성을 임신하게 한 남자의 무책임성을 비난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잡지들이 성에 대하여 자극적인 광고와 기사를 실으며, 아동․청소년들을 자극하는데 비
사회·경제적으로 불우한 처지에 있어 여러 면에서 소외되어 인간존엄성을 존중받지 못한 채 생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주민 스스로가 공적 존재임을 느끼지 못하고 공동사회로서의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현실이다.
한편 정부에서는 80년대부터 불량주택재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
매매춘 문제는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매매춘이 우리 사회에 뿌리깊게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비단 우리 사회에만 있는 현상이 아니다. 복지 선진국들도 매매춘에 대해서는 정책적으로 그다지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오히려 매춘을 합법화시키고 새로운 직업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결과이다.
위의 표를 통해 우리는 초등학생 아이들이 직업을 선택할 때 명예 및 수익/소득을 많이 고려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OFW를 희망하는 아이들 역시 그러한 요소들로 인해 해외에서의 삶은 택함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OFW가 필리핀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