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는 특히 '기키가요' 라고 한다.
상대 가요의 가체(歌 )는 한 구의 음수율도 일정하지 않고, 한 수의 길이도 다양한데, 대표적인 시형으로는 가타우타, 세도카, 장가, 단가, 붓소쿠세키카 등이 있다. 상대가요에서 5·7의 음수율과 함께 중요한 것은, 반복 표현이 되풀이된다는 점이다. 반복 표
[794년 헤이안쿄(지금의 교토시)로 천도하기까지의 야마토(지금의 나라현) 시대]
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가요는 종교 행사나 노동, 남녀의 애정표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주로 집단적인 생활공간에서 구비(구전)문학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소박한 춤동작을 수반하며 내용도 다양하
Ⅰ. 일본 시가 문학의 흐름에 관해 통시적으로 논하라.
가요는 고대 사람들에게 집단적으로 불려졌던 노래로, 대개 악기의 반주나 원시적인 춤을 수반한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일본의 대표적인 시가 형태의 하나인 와카로 발전하여 주로 귀족들을 중심으로 그 영역을 넓혀갔고, 와카는 고대․중
1. 『우게쓰모노가타리』를 쓴 작가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1734~1809.오사카 출생)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는 일본의 에도시대(江戸時代,1602~1874) 후기소설 장르인 우키요조시(浮世草子)와 요미혼(読本)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며, 국학자와 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 서론
- 역사란 인간이 거쳐 온 모습이나 인간의 행위로 일어난 사실, 또는 그 사실에 대해 기록
한 것으로써 그 나라의 삶을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본의 역사를 통하여 그들의 선사시대부터 현대시대까지의 삶의 모습과 발생하였던 사실들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일본의 기후와
일본에서 자국영화와 미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영화보조창구들에 대한 두 나라 국민들의 지출에 있어서의 차이와 관계되어 졌다. 다시 말해서, 미국에 비해 일본 국민들이 영화보조창구들에 지출하는 비용이 1960년대 이후 급격히 감소하면서 일본 내에서 자국영화의 시장 점유율 역시 감소하였다. 미
현대에 와서야 그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었다. 한 나라의 음식문화란, 가깝고 매일 접하기 때문에 어느 문화보다도 특정 민족의 독자적인 생활양식을 알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인 것이다. 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는 일본 유수의 문화유산도 좋은 주제이겠지만, 인류의 발생과 동시에 시작된 ‘식食
어원 :侍 (さむらい)
(모실 시) 모시는 사람 즉 경호원의 의미였다.
っわもの(强者)라고도 하는데 곧 힘이 센 자라는 뜻으로 무장한 자를 의미한다.
もののふ 라고도 하는데 용맹한자로 전투에 나아가는 자 라는 뜻이고 한자로 武士라고 쓴다.
무사라는 말의 기원은 모노노후라고 할수 있다. 무사는
의식 구조란, 한 개인이 느끼고 사고하는 데 있어서 기준이 되는 가치 체계를 말한다. 개인의 의식구조는 그들의 사회적 경험 속에서 학습된다. 즉 어떤 개인이 속하여 자라고 생활하며 경험을 축적한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이다. 크게는 국가라는 사회의 자연 환경적 요인이나 역사적 발
문학장르로 독립된 이래, 오랫동안 일본인의 감성을 표현하는 주요한 양식이 되어 왔다. 초기에는 장가, 세도카, 가타우타 등 다양한 형식의 노래가 보이지만, 5․7․5․7․7의 단가가 가장 대표적인 형식으로 자리잡게 되며, 와카를 미소히토모지[三十一文字․みそひともじ]라고 부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