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명사상은 더욱 구체화되고 천리, 인사의 원리로 정치, 교화의 이념으로 삼았다.
위로 춘도를 밝히고 아래로 인사를 닦아 예의 도덕을 실천하고 제도를 규범하여 修(수),齊(제),治(치),平(평)의 실을 거두려 하는 것이 공자 사상의 대강이며 이것이 곧 二帝三王(이제삼왕)의 전통사상인 것이다.
치의 경험을 토대로 형성된 학문으로, 문치와 예치를 배격한 엄격한 법치의 이념을 구현하고자 했다. 법가의 성문법의 기원은 춘추시대 정(鄭)나라의 자산(子産, ?~BC522)이 정한 형정(刑政)으로부터 비롯되는데, 이후 신불해(申不害, ?~BC337?)의 술치(術治)이론, 상앙(商鞅, ?~BC338)의 법치이론, 신도(愼到
치를 하기에 힘썼다. 그러므로 그의 치세는 ‘정관(貞觀)의 치(治)’라 칭송받았고, 후세 제왕의 모범이 되었다. 그는 학문․문화의 애호자이기도 하여 전대의 각 왕조사와 《오경정의(五經正義)》의 편차을 명시하였고, 사서(史書)의 일부는 스스로 집필하였다. 왕희지(王羲之)의 글씨를 특히 사랑
. 태종은 즉위하자 최대의 외적(外敵)이던 돌궐(突厥)을 평정하였으며, 주변의 여러 종족도 조공(朝貢)하게 되어 국위(國威)를 크게 떨쳐서, 한(漢)나라를 능가하는 대제국(大帝國)이 되었다. 태종은 내치(內治)에도 힘써 치세 20여 년은 ꡐ정관(貞觀)의 치(治)ꡑ라고 하는 태평성대를 이루었다.
치와 인간의 마음, 임금의 책임과 신하의 의무, 그리고 성인과 현자가 어떻게 백성을 평안하게 하였는가, 그 궤적을 거침없이 토로하였다.
그는 임금이 현자를 얻어야 하고 그들과 함께 다스려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하였다. 군신공치(君臣共治)! 그러나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엄청난 벽이 있기 때문에
치적으로 이상주의적인 문치(文治)를 주장했던 데 비해 힘에 의한 부국강병책을 지향하는 냉정한 현실주의적 정치를 지향한 일단의 무리들을 말한다. 한비자의 법가학설은 복고를 견결히 반대했다. 한비자는 인애(仁愛)를 주장하는 유교학설을 반대하면서 법치를 주장하고 상벌을 엄하게 하며 농업을
치와 인간의 마음, 임금의 책임과 신하의 의무, 그리고 성인과 현자가 어떻게 백성을 평안하게 하였는가, 그 궤적을 거침없이 토로하였다.
그는 임금이 현자를 얻어야 하고 그들과 함께 다스려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하였다. 군신공치(君臣共治)! 그러나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엄청난 벽이 있기 때문에
치로 대처하고자 하는 시도를 했던 인물들이었다. 그러한 그들의 기본토대는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이었다. 제(齊) 환공(桓公)을 도와 패업을 이룬 관중(管仲)이나, '형서(刑書)'를 만듦으로써 실정법을 공포한 정(鄭)의 자산(子産) 등에서부터, '법치(法治)'를 내세워 위(魏)에서 변법을 시행한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