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층적 위계 관계였던 것이다.
동남아 국가들의 자기 정체성을 도모했던 원형적 내셔널리즘은 조선이나, 일본, 베트남이 그러했듯이 중국으로부터의 상대적 자율성 확보에 기인한다. G. William Skinner, 「Overseas Chinese in Southeast Asia」,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Vol. 321, January 1959
신앙과 종교가 있다. 그중에 우리가 알고 있는 종교는 극히 일부이다. 지금부터 우리가 알아 보아야할 힌두교 또한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또 잘못 알고 있는 종교 중 하나일 것이다.
힌두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의 하나로 뚜렷한 창시자도 없다. 기원전 2500년경의 인더스 문명과 함께 생겨난
신앙적으로 일치시켰으며, 그 속에서 교제를 어떻게 형성해왔는지, 또 교회는 사회 속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가 문제가 된다. 그것은 전도, 신앙직제, ‘교회와 사회’라는 기본적 문제이다. 개신교회는 그 부분에 관해서 여러 입장을 가져왔다. 위의 책. p. 28.
각개 교회, 특히 교단소
힌두 미술
1. 힌두교와 힌두미술 등장
4세기 전반에 등장한 굽타왕조 때에는 왕권이 안정되고 상업과 무역이 발달했기 때문에 이 시대를 ‘인도 역사의 황금기‘라고도 한다. 이 시대에는 인도 고유의 문화가 발전하면서 브라만교의 전통과 불교 및 민간신앙이 융합된 힌두교가 등장한다. 마우리아 왕
1. 성을 숭배하기까지
성은 성 그 자체가 지닌 신비스러운 재생산 능력으로 인해 인간에게 성스러운 감정을 들게 하거나 아니면 성 자체의 파괴적인 능력으로 인해 저속한 감정을 들게 하는 양면 가치를 들게 하는 양면 가치를 지닌 대상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성이 지닌 ‘생산성’과 ‘쾌
신앙, 언어, 법률, 조직과 같은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의 총체로 설명할 때, 이를 단순한 ‘공유성’의 측면만으로 환원시킬 것이 아니라, 누구에 의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왜 공유되는가를 살피는 작업이 필요하다.
2) ‘공유된 관습과 제도로서의 문화’는 인간이 문화에 의해 규제된다는 시각
중층적이다. 그리고 각각의 층위는 비약을 감행하면서 좀더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다시 말해 어떤 사람의 여성철학은 그보다 세부적인 한두 여성범주에 관한 철학(예컨대, 한국여성 철학, 어린이 여성철학)에 의거하고, 또 세부적인 철학은 그 하부의 철학에 의거한다. 가장 하부에는 매우 단순한
신앙적 카리스마를 배양해 왔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역사는 하나님의 대권을 이어받은 것으로 공인된 적지 않은 교황과 사제들이 신적인 완전성이나 거룩성과는 거리가 먼 인간적인 취약성과 결함을 여지없이 노정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톨릭교회가 직면한 이러한 거대한 딜레
중층적 관료적인 기업조직을 수평적이고 순발력 있는 팀체계로 재조직하는 것으로써 자발성을 유도하여 창의력 발휘를 요구하게 된다. 그 이면엔 기존의 기업 조직과 문화를 철저히 경쟁지향적인 것으로 개조해 노동자에게 끊임없는 집중과 긴장, 능력 발휘를 요구하려는 저의가 숨겨져 있다는 것에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일 뿐 만 아니라 재미와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