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특색으로 먼저 민간신앙의 중층성(重層性) : 민간신앙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면 중층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원시시대(자연숭배, 정령숭배) + 산신신앙·조령숭배 + 불교, 유교, 도교 = 중핵인 원시적 민족신앙의 주위에 외래종교의 전파에 의하여 파생된 여러 가지 속신앙을 복권적으로 배치하고
신앙을 탄생시켰다. 현재 일본의 가정에는 신단과 불단이 함께 있는 경우도 흔하다. 이와같이 일본의 종교는 기존의 신토신앙을 중심으로 불교전래 후 두 종교가 같이 전파되었으며 현재도 일본인들의 생활의 기본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형성된 일본의 종교관 및 종교 분포도는 다른 나라와 큰
신앙 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지니면서 공존하고 있는 중층성(重層性)을 엿볼 수 있다. 논리나 가치관을 둘러싸고 서로 고민하거나 대립하는 일도 없다. 일생을 통해 종교의 본질에는 자각이 없는 채, 의식의 양식만은 편리한 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종교관 가치기준이라기보다 이벤
문화통합론
남북한과 통독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통합론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 자료는 민족통합론의 관점에서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양국은 분단의 상황에서 문화적 이질성이 심화되어 있어 가장 적절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1) 문화통합 연구의 배경
우리가 문화통합 연구를 하는 목적은 의식
Ⅰ. 중국의 주거문화
1. 전통적 공간개념과 주거공간의 구성
1) 고대철학에 있어서의 공간개념
중국인들이 가진 공간개념은 중국 공간철학의 원리들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중국의 고대철학은 중국인의 가치관과 세계관, 그리고 그들 고유의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
신앙과도 일치하고 있다. 즉 남근의 형태의 돌은 남근과 동일한 신비력을 발휘하고 여음과 같은 암간은 출산의 위력이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서로 다른 두개의 물체 즉 기는 서로 떨어져 있어도 서로 상대편의 기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기의 영향을 감응이라 하고 이 감응은 두 기의 종류에 따라
Ⅰ. 신앙의 유형
1. 순종으로서의 신앙
바울은 무엇보다도 우선 순종으로서의 신앙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신앙의 행위는 자랑함의 태도에 극단으로 대립되며 옛 나대신 새로운 나가 형성되는 순종의 자연스러운 행위이다. 그러한 결단으로서 신앙은 본래의 의미의 행위이다.
2. 고백으로서의 신앙
우리가 동학사상의 연원을 추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단서가 될 만한 사건은 역시 乙卯天書라고 생각된다. 수운의 득도과정에 있어 을묘천서는 동학이라는 민족사상의 성립을 위한 前兆 내지는 실마리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운은 1855(乙卯)년 3월에 을묘천서를 받고, 이듬해인 1856(丙辰)년 여
Ⅰ. 서론
1950년대는 전쟁의 직접적인 체험으로 인한 충격과 피해에 사로잡혀 문학의 거리두기에 실패하였고 또한 주제가 모두 천편인률적이었기 때문에 문학의 다양성이 보장되지 못했다. 그러나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새로운 감수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6.25의 상처를 어느 정도 거리두기
Ⅰ. 들어가며
어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하위문화로서의 종교문화는 대단히 핵심적이며 중요하다. 때문에 우리가 일본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고 할 때 종교문화에 대한 이해는 거의 기본적이며 선행적인 작업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종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