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
빈곤문화론(culture of poverty)은 오스카 루이스가 만들어 내고 마이클 해링턴이 발전시킨 이론이다. 빈곤문화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가난한 사람들은 사회의 지배문화와 질적으로 다른 하위문화에서 살며 태도, 가치, 행동 등이 다르며 이러한 형태는 사회화 과정을 거쳐 세대를 통해 세습 문화로
Ⅰ. 서론
산업화시대에 청소년문화를 설명해 왔던 대표적인 개념은 하위문화이다. 청소년문화, 노인문화, 도시문화, 군대문화 등과 같이 특정의 사회집단과 관련지어 하위문화의 일종으로써 언제나 주류의 지배문화에 대해 비행적이고 일탈적인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더 나아가 청소년의 문화는
Ⅰ. 서론
산업화시대에 청소년문화를 설명해 왔던 대표적인 개념은 하위문화이다. 청소년문화, 노인문화, 도시문화, 군대문화 등과 같이 특정의 사회집단과 관련지어 하위문화의 일종으로써 언제나 주류의 지배문화에 대해 비행적이고 일탈적인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더 나아가 청소년의 문화는
사회화: 한 사회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 되는 것
교육내용을 사회화 내용으로 파악한 사람 가운데에는 뒤르껨을 비롯하여 파슨스, 드리븐 등이 있다
학교는 교육기관, 즉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사회화 담당기관이므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편문화주입을 중심기능으로 삼는다.
이러한 순환과
변화함에 따라 가족구조나 생활양식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며, 같은 시대에서도 계층이나 집단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역사적으로 많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다양성보다는 단일성을 강조해왔다. 다시 말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지배문화의 규범과 실제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지배문화 속으로 편입되어버린 극도로 수동화되고 소외된 존재, 그리고 그 속에서 원자화된 존재로서 극단적인 개인주의적 감성을 지닌 ‘문제 세대’로 규정되었다. 하지만 90년대 중반 이후 대두된 논의는 이와 다른 지점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신세대론과 관련된 논의는 세대 특징을 이분법적으로
문화적 정의: 가난한 사람들은 사회의 지배문화와 질적으로 다른 하위 문화에서 살기 때문에 그들의 태도,가치, 행동등에서 다르고 이러한 형 태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세대간에 세습한다는 것
2.빈곤에 관한 이론적 관점
1)기능주의적 관점
빈곤은 그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에 생산적인 공헌
지배문화의 가치가 자신들의 가족 가치관과 차익 클 때 학교를 부정적으로 볼 수 있다.
② 행동적 적응
소수민족 가족은 자녀들이 문제에 적응하거나 해결하는 행동을 가르친다. 그러나 사우거나 소란을 피우는 행동은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가족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행동의 문제가
문화적 신념을 객관성으로 위장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니는 것이다.
2) 성(gender)의 생물학적 결정론
기존의 사회학은 양성간의 차이를 선천적인 것으로만 보고 그 차이가 마치 성차별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것처럼 이해한다. 즉, 성차별을 사회역사적 현상이 아닌 자연적인 현상으로 간주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