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19C)
인상주의는 모든 전통적인 회화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 사조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색채와 빛의 원리에 대한 연구를 하고 색채들을 투명하게 화폭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참된 자연을 묘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상주의는 윤곽선의 사용거부, 선 형태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주의 및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우주관, 물질주의와 산업주의를 개인정신의 부자유로 보고 반발하는 반동적이고, 전위적인 예술적 경향이다. 이 서구 문화 예술의 다양한 새로운 경향을 말해주는 상징주의, 표현주의, 입체파,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등은 모두 넓은 의미의 모더니즘에 속한다고
환상 장면을 통해 만석의 갈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3) 주요작가와 작품
* 국외
<가> 뷔흐너 (1813-1837)
현대 표현주의의 많은 기술들이 그의 극에서 시도 되었다. ‘인간 개개인은 파도의 물거품에 지나지 않는다.’는 자신의 주장을 표현할 방식을 추구했다. 그는 적극적인 개혁주의자임
독일 지역에 동일하게 미쳤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독일미술의 경계를 설정하자면 현재 독일 서북쪽 아헨을 수도로 하고 있던 카롤링거 왕조가 그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로마 제국의 뒤를 이어 서유럽 세계를 다시 통일한 프랑크 왕국의 카롤링거 왕조의 샤를마뉴는(재위 768~814) 고대 로마 문
인식케 하였고, 특히 비례법과 원근법은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에 있어 절대적인 것임을 자각케 했다. 그가 공간을 측정하는 원근법에 있어서 르네상스의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동의한 바는, 그것이 현실공간을 나타내는 방법일 뿐만이 아니라, 질서의 이상적인 규범이고 조화로운 구도라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
지적 문화적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모더니즘은 19세기말엽부터 싹트기 시작했지만,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비로소 찬란한 꽃을 피우게 되었으며, 이는 1920년대 초엽을 중심으로 서구문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위대한 예술 작품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는 사실이 잘 나타내 준다.
인간사회에 있어 집단노동의 발생은 아주 오래된 것이 아니어서 이 학설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 밖에 음악의 마술적 기능에 입각하는 마술설, 신호로서의 음의 역할에서 발상한 신호설 등이 있으나 모두 추측의 영역을 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주요한 요소인 선율과 리듬의 어느 것을 원초적
작가가 상상을 통하여 체험한 창조적인 세계를 독자의 입장에서 재체험하는 행위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감상의 행위만이 전부라는 생각에서 작가가 형상한 체험에 대한 공명이나 공감의 과정을 넘어 작품에서 받은 인상이나 작품을 통하여 다시 발견하게 된 자신의 세계를 유일한 비평의 기준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