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서유럽에서 "르네상스 시대"가 중세에 뒤이어 나타났다고 하는 근대의 일반적인 견해를 최초로 표명한 사람들은, 350us에서 1550년 사이에 살았던 수많은 이탈리아 저술가들이었다. 그들에 의하면 로마시대와 그들의 시대 사이에는 천년동안의 지루한 어둠이 가로놓여 있었다는 것이다. 이 "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재산을 획득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데 전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좀처럼 생존의 '존재 양식'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유 양식'을 가장 당연한 생존 양식으로, 심지어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생활 양식으로 알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사람들로 하
Ⅰ. 유물론과 관념론
철학의 근본 문제에서 물질이 의식에 우선하는가 혹은 그 반대인가 하는 문제는 철학의 최고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근본 문제에 대해 대답을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서 수많은 다른 철학적 문제, 즉 철학자들이 자기 시대의 조건 및 결국 자신들이 대변하고 있는 사회세력의
영국 역사의 시작
영국 역사의 시작은 5세기경 German 족의 침략(Anglo-Saxon Conquest)으로부터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 Roman Empire의 지배를 받던, Celt족의 Britania(또는 Briton)가 있었으나, 아직 국가로서의 조직이나 체계를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Caesar가 로마 경영을 위해 Briton을 떠나자, German 족들(Angles, Saxons,
4학년이라는 강박관념과 여러 주변 환경으로 인한 압박감 때문에 가벼운 마음에 읽을 수 있는 책이 필요했다. 이런 이유에서 단순히 이 책을 접하게 되었지만, 이 책을 접한 순간 내가 얻고자 했던 것 이상의 것이 이 안에 있음을 확신하고,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마지막 장까지 읽어나가게 되었다.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1. 사형제도(death penalty, capital punishment)란
1.1. 사형방법
사형은 수형자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의 사회적 존재를 영구적으로 말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이다. 사형은 형벌 가운데 가장 중하므로 '극형(極刑)'이라고도 하며, 생명의 박탈을 그 내용으로 하므로 '생명형'이라고도 한다.
오늘날 보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인은 다양한 불안과 공포의 둘러싸여 있다. 돈, 명예, 지식, 건강 등 인
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통하여 많은 불안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죽음에 대
한 불안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죽음은 영원히 인간의 힘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이다. 독일의 철학자 하이데커
[1] 20세기 후반 종교문화사는 변화의 임계점 통과
지난 20세기 100년간 일어났던 의미심장한 역사적 사건들을 종교문화사적 측면에서 볼 때, 야스퍼스가 말한 인류사의 '차축시대'이후 최초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세계 고등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리의 대화, 평화실천의 모색을 하게되었다
서론
1.동기
사실상 역사와 기독교는 서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기독교 신앙은 넓게 말해서 실제적인 역사적 사건들 위에 근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독교 사관은 인간의 과거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다고 본다. 즉 기독교와 역사와의 관계를 반성해봄으로써 다른 시각으로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