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념 및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가 마련한 일련의 의도적 학습과업의 체계’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교육과정 범위의 구성이란 교육 목표 설정 및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시대 ․ 사회적인 변화에
교육의 본연의 자세를 되찾게 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다고 확신함으로 시작되었다. 그들은 먼저 대학교육의 개혁에 착수하여 현재 대학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잡다한 공리주의적 학과목을 추방하고 대학을 순수한 학문의 잔당으로 격상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특히 대표적인 항존주의자
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관안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의 혼란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키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사회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 질서의 재건을 위하여 교육은 용감해야 한다는 재건주의 적 시각을 표명하였다.
러그는 학교가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그는 자기의 동료들에게 '게으른 거인'으로서의 교육과정과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는 문화 사이의 괴리가 있어 결과적으로 사
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관안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의 혼란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키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주의는 다른 철학으로부터 많은 것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본질주의에서는 모든 교육은 어쩔 수 없이 전수적이라는 원리를 빌리고 있고, 진보주의로부터는 문화의 변화과정은 지적행위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원리를 얻어왔다. 그리고 항존주의에서는 훌륭한 인생은 반드시 목표의 지향, 또는 목적을 가
교육의 목적이 절대적․보편적이어야 한다는 주장과 그 의미에 있어서 같은 것이다.……… 절대적․보편적이라는 말은 ”만인에게 동일하다“는 말이 가지는 뜻을 말한다”
⇒ 교육의 제 1원리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③ 마리땡(기독교)
“진리는 인간을 자유롭게 한다.”
인간은 도(道)의 실현을 위해 태어나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교육을 하고 받아야 한다고 말씀 하셨다.
이제 평생 교육이라는 거대한 탑의 주춧돌이 되는 철학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다.
1. 자유주의
서구사회에서 가장 오래된 교육철학사조는 자유주의 또는 항존주의라 하는 교육관이다. 이러한 항
주의교육이론이 그 당시 문화에 의해 제약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세 사람은 사회의 지도 계급을 위한 교육을 제안했다.
고전주의 인문교육 전통은 어거스틴의 인정을 받으면서 모든 기독교학교 교과과정의 핵심이 되었다. 기독교 사상과 인문주의 학습의 결합은
인간은 순수하고 불변적인 것으로 주어진 이성이나 감각을 통해 이를 발견해 나간다는 것이다. 인간의 이성이나 감각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결정되어 주어진 의미’를 있는 모습 그대로 알 수 있게 비춰 주는‘자연의 거울‘인 셈이다. 항존주의(perennialism) 교육에서는 인간성이란 쉽게 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