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에 관안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의 혼란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키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교육목적이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뜻에서 영원주의(Perennialism)라고도 불려진다.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쯔(G.W.Leibniz)에 의해서 항존철학이라고 불리워진 이후 이 말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왔다.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교육의 과학지
주의를 표방하며, 절대적 원리로의 회귀를 강조한다.
‘왜 이와 같은 주제를 통하여 한국의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가?’의 대답은 다음과 같다. 현재 한국의 교육은, 실용학문만을 추구함으로써 초래된 '인문학의 위기', 과열 경쟁을 조장하는 교육환경에서의 '비인간화' 등의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교육의 과학지상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사회밀착주의, 활동숭배주의 등을 배격하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폈고, 영원불변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이성, 그리고 인간만이
철학은 무지를 깨닫고 ‘보다 나은 지혜’를 향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 철학에 관한 두가지 사유방식.
과정으로서의 철학 -> 교사는 철학을 하는데 능동적 참여.
내용으로서의 철학 -> 철할 할 때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철학을 수동적으로 관찰.
2.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