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
현대소설론 (한국현대소설학회) +논문 6 편>> ----19-
1. 배경의 개념
과거 : 작중 인물들의 행동이나 생각을 둘러싼 장소를 의미
오늘날 : 단순한 공간적 의미를 벗어나 공간과 시간의 필연적인 상관관계라는 측면에서 확대된 의미 인간의 의식 속에서 시간관념과 공간관념은 언제나 혼합되어 있다.
인간
발견하고, 거울 안의 내 모습에서는 죽은 그의 존재와 부재를 생각한다. 그리고 옛 우물과 금빛잉어의 전설을 떠올린다. 옛 우물에 빠져 죽은 동무 정옥이에 대한 기억도 되살린다. 한편, ‘그’와 오래된 옛 절을 찾아가던 때를 회상한다. 마침내 연당집은 헐리고 익숙한 것의 사라짐, 그 낯설음에 ‘
오정희 소설 <저녁의 게임>의 줄거리는 매우 간단하다. 화자인 ‘나’와 늙은 아버지는 매일 되풀이되는 일상의 일부분으로 저녁 식사를 끝내고 화투놀이를 시작한다. 화투놀이가 끝난 후, 화자는 아버지 몰래 집을 빠져나와 공사장 인부와 정사를 벌이고 집에 돌아오는 내용으로, 저녁에서 밤이 되는
오정희의 소설은 이념과 전쟁의 희생이 된 아버지를 통하여 남성중심 세계의 위선과 폭력을 투사시켜 보인다. 이혜원, 「도도새와 금빛잉어의 전설을 찾아서」,『작가세계』, 1995년 여름호, 세계사, 1995, p.21.
따라서 오정희 소설 속에는 언제나 부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존재 존재한다 하더라도
이 보고서는 오정희의 대표작 중 하나인 「동경」을 텍스트로 삼아 소설의 구성을 살펴보고, 작가가 선택한 구성 방식이 주제를 표현하는데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이 작품은 자식을 잃은 기억에 강박된, 생의 마지막 단계에 다다른 노부부의 쓸쓸함과 고독을 거울빛의 섬광으로 쓸쓸
김소진 「고아떤 뺑덕어멈」
김소진 작가의 『고아떤 뺑덕어멈』은 주로 현대사회의 갈등과 인간 관계를 심도있게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그들 각각의 이야기와 감정이 깊이 있게 그려집니다. 작품 속에서 각 캐릭터는 생활의 어려움, 사회적 압박 등 다
. 남편은 성냥을 모은다. 그에 대한 관심이 많아 예전에 불을 피우던 방법이라던가, 불을 발견하게 된 계기 설 같은 관련 이야기들을 나에게 들려준다.나는 담배를 피우다 말고 지나가는 연인을 본다. 그리고는 그들도 곧 아이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남편이 불구경을 했다며 집에 들어왔다.
1.작가소개
오정희는?
서울 태생으로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 1968년 《중앙일보》에 단편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등단.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파괴 충동이다. 타인들과 더불어 화해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고 철저히 단절된 삶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