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

 1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1
 2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2
 3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3
 4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4
 5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5
 6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6
 7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7
 8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8
 9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9
 10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부장 의식의 내면화
Ⅱ-1 부성의 이미지
Ⅱ-2 모성의 부정적 인식
Ⅱ-3 소외의 집
Ⅲ. 가부장제의 억압과 거부
Ⅲ-1 태아살해
Ⅲ-2 비생산적인 불모의 성
Ⅲ-3 ‘뒤틀린 성’의 결합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전통적으로 가부장 중심의 가족체계를 형성, 유지하며 존속해왔다. 가부장제란 남성에 의한 여성 지배를 의미한다. 조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1988, p.58.
또한 페미니즘적인 관점에서는 남성이 여성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사회구조와 관습의 체계로 인식되기도 한다. 실비아 월비, 유희정 역, 『가부장제 이론』,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p.41.
이러한 정의에서 짐작할 수 있듯 그동안 가정 내에서 여성의 자리는 남성에 비하여 아래에 위치했으며 종속적 이였다. 물론 산업화 시대를 거쳐 정보화 된 오늘날, 전통적인 가족의 의미뿐만 아니라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나 역할, 근대화를 통한 가족의 변화 속에서 여성들의 역할이나 지위도 달라졌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가부장제를 기조로 한 체제의 근본은 여전히 변하지 않았다. 사회와 문화 전반에 걸쳐 대부분의 사고방식의 대표성을 갖는 것들의 주체들이 남성위주며, 여성의 목소리는 부수적인 주체로 취급된다.
오정희는 이러한 한국 사회 속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일에 대해 진지한 탐색을 시도하는 작가로 이해된다. 오정희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여성들이다. 어린아이에서부터 중년에 이르기까지 작가 자신의 삶의 궤적을 옮겨놓은 듯한 모습은 오정희가 여성으로서의 삶에 끊임없이 탐구하고 고민하는 작가임을 말해 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녀의 소설 속에는 가부장제하의 여성의 삶이 잘 드러난다. 이것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다시 한번 ‘여류’라는 이름으로 남성 작가들의 소설과는 분리되기도 하지만, 가부장제, 더 나아가 한국 사회 안에서 쉽게 간파되고 드러나지 않았던 단면이 그 어떤 장르보다도 치밀하게 포착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의 초기 소설을 중심으로 소설 속에 나타난 가부장 의식을 분석하려고 한다. 초기작을 다루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은 초기의 작품들이 본고에서 논하고자 하는 요소들을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였기 때문이다.
Ⅱ. 가부장 의식의 내면화
오정희 소설에서 유년 시절의 중심을 이루는 사건은 바로 전쟁이다. 전쟁은 그 동안 가지고 있던 가치관과 윤리의식의 붕괴는 물론이고 모든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다. 아이들에게 전쟁은 ‘산등성이 너머의 대포소리’처럼 막연하며 추상적인 것 이였으며 사회적, 역사적인 사건이라기보다 가정 분열의 원인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는, 불안함의 자체였다. 그로 인해 혼돈스럽고 황폐화된 삶은 상대적으로 더욱 기괴하고 절대적이며 알지도 이해할 수도 없는 것으로 귀착되고 만다.
오정희의 인물들에게 유년의 공간은 낭만적 추억의 공간이 아닌 전쟁으로 인한 아버지의 부재, 어머니의 삶의 힘겨움, 오빠의 횡포 등으로 대표되는 기다림과 두려움, 가족의 무관심으로 인한 애정 결핍과 가난과 허기만이 가득한 잔인한 공간일 뿐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라난 여성 인물들은 가족에 대한 따뜻한 애정을 느끼기보다는 타인처럼 낯설기만 한 거리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인물들에게 가족이 있는 집이란 위선과 기만이 가득한 곳이며 회피하고 싶고 탈출하고 싶은 공간이 된다.
Ⅱ-1 부성의 이미지
오정희의 소설은 이념과 전쟁의 희생이 된 아버지를 통하여 남성중심 세계의 위선과 폭력을 투사시켜 보인다. 이혜원, 「도도새와 금빛 잉어의 전설을 찾아서」,『작가세계』, 1995년 여름호, 세계사, 1995, p.21.
따라서 오정희 소설 속에는 언제나 부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설령 존재 존재한다 하더라도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사실상의 권위를 상실한 힘없고 소외당한 가장이거나, 가족이라는 집단에 의해 권력을 위임받지 못하거나 권위를 빼앗긴 비정상적인 가장이라 할 수 있다.
「유년의 뜰」은 오정희의 가장 대표적인 부성 부재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전쟁으로 인한 아버지의 부재 상황은 피난지에 남게 된 가족 전체에게 새로운 가족 구도를 가져옴은 물론 윤리관까지도 파괴해 버린다. 생계를 위해 밥집 출입을 하게 된 어
참고문헌
오정희, 「불의 강」,『불의 강』,문학과 지성사, 1995.
「봄날」,『불의 강』,문학과 지성사, 1995.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97.
「완구점 여인」,『불의 강』, 문학과 지성사, 1995.
「직녀」,『불의 강』, 문학과 지성사, 1995.
「중국인 거리」,『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1997.

❦참고문헌
김경수, 「여성성의 탐구와 그 소설화」,『외국문학』,1990.
김경수, 「여성광기와 심리적 원천」,『작가세계』,1995년 여름호, 세계사, 1995.
김은정, 「자아로의 접근」,『한국여성문학 비평론』, 개문사, 1995.
실비아 월비, 유희정 역, 『가부장제 이론』,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심진경, 「오정희 초기소설에 나타난 모성성 연구」, 『한국문학과 모성성』, 태학사, 1998.
우미영, 「세계에 대한 부정의식과 탈주욕망-오정희론」,『현대소설의 여성성과 근대성연구』,깊은 샘, 2000,
이혜원, 「도도새와 금빛 잉어의 전설을 찾아서」,『작가세계』, 1995년 여름호, 세계사, 1995,
조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1988,
최영미,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모성성 연구」,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하응백, 「자기정체성의 확인과 모성적 지평」,『작가세계』,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