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보수우익 진영과 중간파로 구성되어 출범한 대한민국 정부는 그 시작에 있어 경제정책의운영원리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남한 자본주의의 운영원리와 발전방향이 정해진다는 점에 있어 큰 의의를 가진다. 두 진영은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그 운영원
앤더슨은 계급지배의 복잡한 기구로서 국가를 파악하였고, 절대국가를 봉건제가 위기에 봉착하자 농민대중을 전통적인 사회적 위치에 재고착시키기 위해 ‘재조정․재충전된 봉건지배 기구‘로 설명한다. 따라서 절대국가 시기에도 경제외적 강제나 인신예속적같은 농촌의 기본적인 봉건적 관계
감옥의 시작은 16, 17세기 빈민을 수용하는 구빈원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는 감옥이 범죄자의 처벌도구로서가 아니라 단지 구금하는 장소로서 기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구빈원에 수용되는 빈민이 점차 증가하게 되자 이를 범죄로서 의식하게 된 것이다. 당시의 주요 형벌은 사형(死刑)과 신체
Ⅰ.서론
똘레랑스는 프랑스 사회를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개념일 것이다. 똘레랑스는 ‘견디다’, ‘참다’를 뜻하는 라틴어 ‘tolerare’에서 나온 프랑스인의 깊은 사상적 기저(基底)이다. 영어로는 tolerance로 관용, 아량, 인내를 뜻한다. 똘레랑스는 서로 다른 의견을 절충해서 합일점을 찾는 타협
우리나라의 대도시는 도로율이 낮고 도로의 확장도 공간의 제약으로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노면 교통수단이 아닌 지하철을 중심으로 교통체계를 세워야 한다. 지하철은 신속하고 대량으로 운송할 수 있기 때문에 지하철 망을 확대함으로써 시내버스의 도심통과를 줄이고 택시의 이용을 감소시키며,
들어가기에 앞서
헌법은 전문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라고 선언하고, 제11조 제1항 제1문에서는 일반적 평등원칙(법 앞의 평등)을, 제11조 제1항 제2문에서는 허용되지 아니하는 차별기준(예컨대 성별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
제 3공화국 [第三共和國]
제 3공화국이란 1961년 5·16군사정변에 의한 7개월간의 군정의 뒤를 이어 1962년 12월 17일 국민투표로 확정된 개정헌법에 의하여 1963년 10월 대통령선거와 11월 제6대 국회의원선거를 거쳐 12월 17일 대통령 박정희가 취임함으로써 출범한 한국의 3번째 공화헌정체제를 말한다.
1)
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 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
‘죽음’이라는 것이 인간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주는가에 대한 의문은 단지 죽음이 인간의 삶의 끝이라는 일반적인 답을 바라지는 않는다. 그것은 새로운 시작일수도 있고, 편안한 휴식, 아니면 끝없는 고통일 수도 있다. 그리고 다른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사후세계가 있음을 믿고 고대부터 사후세계
세계 최초의 자동차 전용길인 고속도로는 독일이 건설했다. 독일의 황태자였던 프리드리히 빌헴름은 막 생겨나기 시작한 자동차를 매우 좋아한 카레이스광이었다. 그는 당시 자동차를 타고 마음껏 달릴 수 있는 길이 제대로 없어 아쉬워했는데, 베를린 교외에다 자동차 전용도로를 건설하여 젊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