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법치주의
미국 역사의 시작은 이민에서부터 시작했다. 새로운 땅으로 이주해온 이주자들은 비슷한 처지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는데 그들의 삶의 질서를 찾는 근거를 법률에서 구했다. 유럽인들에게는 귀족적 질서가 있고, 동양인에게는 집안과 혈통적 규범이 사회에 안정감을 가져다 주었으나,
브레튼 우즈 체제 붕괴 후 많은 사람들은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적극적인 세계화를 추진하는 다자주의의 노선을 걸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나 WTO가 성립한 후에 이를 주도해야 할 패권국인 미국이 먼저 NAFTA라는 지역경제연합의 노선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지역통합의 계속적인 움직임이 있었던 서
주의가 몰락하면서 ‘미래’를 문화연구의 기준으로 삼던 것에서, 그 기준의 축은 ‘현재’로 옮겨진 것이다. ‘욕망’과 ‘대중문화’라는 90년대의 키워드는 ‘자본주의’의 영토 안에서 활발하게 형성된 것으로, 이를 조명, 비판하기 위해서 상대적인 대척점이라고 할 수 있는 마르크스주의에 입각
Ⅰ. 구성주의의 의미
1.구성주의란 무엇인가?
구성주의란 간단하게 말해 ‘학습이론’이다. 이것은 교육이라는 제한적 환경에서 볼 경우를 의미한다. 구성주의를 교육환경을 넘어서서 사회, 문화, 경제의 영역에서 바라 볼 경우 거대한 담론,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주로 협의의 의
들어가기 전에』
이제 지구 위엔 민족국가들의 주권을 뛰어넘는 ‘지구제국’의 모습으로 나타났고 그런 사정은 국제어의 등장을 불러서 영어가 국제어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민족국가들은 그런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이것이 졸저 <국제어 시대의 민족어>의 근본적 상황인식이었다. 우리가 고를
교육영역에 있어 구성주의는 전통적 교육활동에 대한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제시된 후 최근에 이르기까지 학습자 중심 또는 교육개혁 및 학교환경개선 활동의 기반을 제공하는 이론적 틀로서 인식되고 있다(Brook & Brooks, 1993), Duffy & Jonassen, 1991, Gergen, 1995, von Glasersfeld, 1995) 또한 이런 구성주의 관점은 1990
마찬가지로 빈곤한 사람들의 행동이 도시 내 빈곤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것에는 동의. 하지만, 미드가 하위층의 태도와 행동을 실업의 원인으로 본 반면, 윌슨은 이를 반대로 봄. 즉, 미드가 말하는 패배주의란 외부 압력에 의해 게토에 강요된 환경에 대한 이들의 적응이라는 것. The Truly Disadvant
1.제국주의와의 접속
(1)시온주의와 제국주의
시온주의 운동은 19세기 동유럽의 지배 계급이 유대인에게 강요한 조건과 프랑스의 드레퓌스 사건 등을 기반으로 하는 동서유럽의 유대인 탄압에 대한 반동으로 대두되었다. 자본주의의가 동유럽으로 침투함에 따라 봉건 경제 구조 속의 역할에 의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