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신도운동의 역사
18세기를 민중의 재발견 시대라고 한다. 그 전까지 민중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민중이 있 었지만 역사의 중심이 민중이 아니라 한 사람 혹은 몇사람에 의하여 역사가 주도되던 시대였다. 이때에 민주주의가 발전되게 되었던 것은 그 결과이고, 많은 나라에서 군주제가 무너지고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
한국 교회는 IMF시대를 맞아 심한 자책감과 무력감에 빠져 있다. 지난 날, 우리는 ‘경제성장’이라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우리 자신을 매몰시킨 채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영적 각성을 점검하는 데에 소홀했었다. 어느 시대에나 종교의 타락은, 다른 현상에서도 그런 것처럼,
운동의 시발점이었으며, 이러한 행위는 교회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또한 20세기의 영적 방향성을 결정하는 소중한 자원임이 틀림없다. 그리함에도 우리에게는 ‘영성’이라는 말이 그다지 친밀하게 느껴지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인데, 이는 ‘영성’에 대한 지식과 고민이 적기 때문
1. 구약의 성령 사역
a.창조사역은 성부 하나님의 사역으로 주로 돌려지지만, 성부 하나님의 단독 사역이 아니라, 성자, 성령께서 함께 하신 사역임을 알 수 있다.
2. 타락한 피조계의 회복
현재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자들이 장치 누릴 영광에 모든 피조물도 이르기를 고대한다. 타락한 피
한국 교회 각성운동의 방향
한국 교회는 IMF시대를 맞아 심한 자책감과 무력감에 빠져 있다. 지난 날, 우리는 ‘경제성장’이라는 세속적인 가치관에 우리 자신을 매몰시킨 채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영적 각성을 점검하는 데에 소홀했었다. 어느 시대에나 종교의 타락은, 다른 현상에서도 그런 것처럼,
1. 설교사의 필요성
신학의 최종적인 목표가 영혼 구원에 있다면 구체적인 말씀선포, 즉 설교없이는 아무것도 아니다. 교회가 교회다워지려면 설교가 설교다워져야하고 그 설교의 내용이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선포하는 것이어야 한다. 일반 교회사가 교회의 정치 또는 사건 중심이라면 설교사
개혁주의 성령론(Ⅱ)
Ⅳ.오순절 성령 강림의 성격과 교회 시대
오순절 성령 강림의 의의는 크게 두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구속 역사의 차원에서 단회적이다. 반복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순절 성령 강림은 선교적 차원에서 볼때는 오늘날 계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
Insight1. 성경해석과 교회의 갱신
‘신학함이 살아있는 설교자’를 추구하는 필자에게 ‘성경해석학’은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바른 설교는 바른 신학을 바탕으로 한 성경해석을 근거로 한다. 따라서 성경해석이 바르면 설교도 바르다. 하지만 성경해석이 그릇되면 설교도 그릇되다. 설교가 그릇되면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신약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신약 시대의 예배는 신령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그것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산제사이다. 구약 제사에서는 정해진 성소에서 죽은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
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