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박윤선 박사의 견해
박윤선 목사는 오순절 성령강림의 단회성을 취급한다.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신 것은 영구한 교회를 위해 하나님께서 약속 성취의문을 여셨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오순절 사건은 단회의 사건이다.
3.이상근 박사(통합측)의 견해
성경의 고린도전서 12장의 예언의 은사
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
1936년 이후의 신근본주의 운동에서는 분리의 교리를 주장할 뿐 아니라 1차 분리를 넘어 2차 분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역사적, 신학적 맥락에서 구 프린스톤 신학 전통의 마지막 주자 메이천은 1920년대와 1930년대 근본주의 대 근대
21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인죄론]은 419페이지에 해당한다. 벌콥의 [기독론]은 305페이지에서 412페이지까지 (전체108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기독론]은 420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구원론]은 415페이지에서 549페이지까지(전체135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랑과 권세가 무력해지고, 겸허하게 무릎을 꿇고, 이 속죄의 사실을 감사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십자가 사건에 있어서 인간의 자율적 이성에 의거해서 성서를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역사 비판적 시도는 좌절되고, 성령론적 착상, 곧 하나님의 계시를 경청하면서, 수납하면서 신뢰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