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1. 이집트문명의 변천
1) 고왕국 시대(B.C 2850 ~ 2060)
1 ~ 10 왕조
수도 : 멤피스
피라미드 건설
2) 중왕국 시대(B.C 2060 ~ 1670)
11 ~ 17 왕조
수도 : 테베
3)
건축의 복고와 고딕 건축의 복고는 다른 내용이지만 그 근본은 같은 것이다. 낭만적 고전주의라는 용어는 20세기 건축사학자들에 의해 신고전주의 건축의 몇 가지 측면을 일컬어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결국 신그리스․로마식 형태를 인정하게 되었고, 따라서 인도․중국․이집트․이슬람&
건축물, 장소 세가지 중하나 이상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유적”이란 역사와 예술, 과학적 관점에서 세계적 가치를 가진 기념비, 동굴 생활의 흔적, 고고학적 특성을 지닌 건축물, 조각, 회화 또는 이들의 복합된 물건을 지칭한다. “건축물”은 건축술이나 주변 경관상 역사, 과학, 예술적 관점에서
건축의 연대
1 에게 시대 - B.C 3000~1100
① 미노아 시대 - B.C 3000~1400
② 미케네 시대 - B.C 1400~1100
2 초기 그리스 시대 - B.C 1100~479
3 중기 그리스 시대 - B.C 479~323
4 후기 그리스 시대 - B.C 323~30
3. 에게 시대의 건축
1) 미노아 시대
이집트와의 관계가 밀집하여 그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
동기시
이집트 베니핫산의 아멘-엠-헤트 암굴분묘의 16각 석주에서 유래 하였다.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양식으로 직선적이고 장중하며 남성적인 느낌을 주고 주신에는 착시현상의 교정을 위해 배흘림기법을 적용하였다.
② 이오니아식 주범- 소용돌이 형상의 주두가 특징을 이루며 우아 경쾌 우연감을 주며
1. 이집트
* 사회적 특성
부와 교육을 많이 받은 지배계급이 많은 노예를 부렸다. 부는 극히
소수에 편재되었고 노동의 대가는 저렴하였으며 예술가나 공예가들이
이 노예층에서 나왔다. 노예의 풍부한 노동력과 왕의 권위는 피라미드나 신전 같은 대건축물을 만들어내는 근간이 되었다.
* 문화
이집트 박물관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박물관 중 하나
엄청난 양의 보물전시
·쿠푸왕의 피라미드
- '케옵스(Cheops;쿠푸왕 그리스이름) 피라미드'라고도 불리며, 엄청난 규모와 복잡한 내부로 인해 세계 최대의 건축물이자 세계 7대 불가사의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데, 세계 7대 불가사의
건축의 형식이 직접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스의 오더 (Greek Order)>
도리아식 주범 (Doric Style)
가장 오래된 주범양식으로 고대 이집트 베니핫산의
아멘-엠-헤트 암굴분묘의 16각 석주에서 유래되었다.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양식으로 직선적이고 장중하고
남성적인 느낌이며, 주
1기
진저미라
(BC 3200)
-죽은 자를 그대로 사막에 구덩이 파고 매장
-모래는 수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에 시체의 원형 보존이 가능
2기
- 마스터바
- 가옥과 유사한 형태
- 건축학적으로 외부가 아닌 내부에 중점
3기
-조세르의 피라미드
-이집트 파라오 최초로 신과 같은 경지
-이
건축- 동쪽에 신전/서쪽에 분묘 배치 (종교, 철학적 영향)
* 일반적 양식
- 전체 형태 : 기하학적(정,직사각형)
- 지 형 : 대부분 평지 조성
- 건물 배치 : 대칭 배치
- 연못 배치 : 규칙적, 중심적 배치 (거,T형)
- 배식 : 같은 수종의 교목과 관목 열식, 두 종류의 수종을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