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등의 식민지 문학사와 비교해 볼 때에도 예외적인 측면이 있다. 이들의 정신적 변화의 과정을 고찰해 보는 것은 한국사회의 정신사에서 중요한 고찰이 될 것이다.
민족사 청산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재, 우리가 수행할 과제는 친일 문학 규명을 위한 면밀한 조사와 그에 대한 새로운
문학사적 평가도 높으며, 상고의 사료(史料)로서도 귀중하다. 원래는 사가소전(四家所傳)의 것이 있었으나 정현이 주해를 붙인 후부터 '모전(毛傳)'만이 남았으며, 그 때부터 《모시(毛詩)》라고도 불렀다. 당대에는 《오경정의(五經正義)》의 하나가 되어 경전화하였다
《시경》은 중국 최고의 시가
중국 조선족을 대상으로 그 첫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우리말을 사용하고 있는 재외동포 및 자녀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한국문학의 우수성을 전할 수 있다.
김유정문학상은 한국현대문학사에서 가장 개성 있는 작가로 검증된, 춘천 출신 작가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높이 기리기 위하여
안정되었던 시대에 걸맞는 밝은 서정시로부터 혼란기를 반영하는 어두운 서사시까지 다채롭고 각부를 통하여 상고인(上古人)의 유유한 생활을 구가하는 시, 현실의 정치를 풍자하고 학정을 원망하는 시들이 많은데, 내용이 풍부하고, 문학사적 평가도 높으며, 상고의 사료(史料)로서도 귀중하다.
중국소설과는 달리 주제면에서 節義를 강조한 것은 충․효․열 등 윤리지상의 조선적 풍토에서 ‘節’을 최고의 가치로 숭상했던 작가의식의 발로였다고 할 수 있다.
3. 萬福寺樗蒲記(「滕穆醉遊聚景園記」), 李生窺牆傳( 「聯芳樓記」, 「愛卿傳」)이 剪燈新話의 영향을 입어 구성되었다
문학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이후로 창작의 색채가 분명하게 되었고 이론과 창작 간의 논쟁이 격렬해졌다. 1937년 7월 7일,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에서 민족을 구하자는 명제 아래 작가들이 결집하였고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의 대
1. 한겨레 문학사를 위하여
∘바람직한 한겨레 통일문학사의 정립
-남북한은 물론이고 한반도 밖의 한국 동포들에 의한 한글작품도 포함시켜야 함.
-간도지방에서 형성된 연변조선족 자치주를 중심한 동북삼성지역의 중국 조선족 한 글문학
-소련 당국의 한국인 중앙아시아 강제 이주 이후 카
1885년 충북 괴산군 괴산면 인산리에서 홍범식과 은진 송씨의 장남으로 태어나 1968년 평양 교외의 애국열사릉에 안장되었다. 조선 왕조가 몰락의 길을 걷던 19세기 말에 태어나 합방 이전에 일본 유학을 하고, 경술국치 후 중국으로 건너가 신규식, 박은식과 함께 ‘동제사’의 해외 독립 운동에
중국을 다녀온 체험을 토대로 창작한 시조 2수이며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철이 1593(선조 26)년에 사은사로 명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
중국에서 국가의 행사에 사용하던 공적인 음악의 노랫말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시가문학사에서의 악장은 조선조 초기에 궁중의 행사나 연회의 음악에 맞추어 노래했던 시가들을 가리킨다. 또한 악장은 고려 경기체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아 이루어진 특권계습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악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