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은 상호 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학습지로 하여금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에는 멀티미디어 교실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과 통신망을 이용한 교
Ⅰ.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목적
사회의 여러 현상을 통합적 시각으로 이해하게 하고 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길러, 개인과 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기르게 한다.
첫째,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모든 사실
도구로 발명된 것이 바로 컴퓨터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보의 공유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이것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정보의 원천이 학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또한 산재해 있는 각종 정보를 문제해결에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적용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학교교육은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함양, 창의적 문제해결력, 종합적인 판단력, 정직성, 도덕성, 국민정신의 배양들이 학교교육 방향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정보공학이 학교교육의 목표와 실제에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게 됨에 따라 정보를 다룰 수 있는
Ⅰ. 서론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지 얻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체제 속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정보의 선택력이다.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고를 수 있는 능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또 그것이 개별화에 따른 학생의 흥미와 능력별로 원하는 내용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재
Ⅰ.영재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
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
국립 연구 위원회가 발표한 다양한 학습 양식의 차이를 수용하는 학교 교실을 재설계하기 위한 연구에 근거하여, 특히 체사피크 영재연구학교는 차별화된 교수방법 및 간학문적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들이 좋아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
Ⅰ. 서론
기술가정과는 기술산업 교과와 가정 교과가 통합된 것으로서 두 교과의 성격을 가지며 기술산업 교과는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하는 데에 필수 불가결한 교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기술 교과는 기술학이라는 지식 체계에 근원한 교양 교육으로서, 실천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
Ⅰ. 개요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은 지식의 주입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경험에 의해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과제는 단순히 학습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타인이 아닌
교육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이는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에 전달되는 메시지를 담은 그릇과 같은 매체로서 영화, 슬라이드, 녹음 자료, TV, 비디오, 컴퓨터 자료 및 각종 시청각 기기·교재 등을 말하고, 통신의 세계에서 말하면, 음성 정보, 영상 정보, 데이터 정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