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교회를 사랑했었더라면, 그는 세상에서 그와 비길만한 황제를 거의 가지지 않았을 것이다.” -----(중략).
1245년 인노첸시우스 4세에 의해 리용(Lyons)의 종교총회에서 폐위선고가 규정됨에 그 반응으로 프리드리히 2세는 교황 인노첸시우스 4세와 교회의 기존의 모든 상태를 비난하였다. 그는 “크리스트
Ⅰ. 서론
동성애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동성애가 전파되어서 사회에서 보편화되지 않을까 하는 것과 그와 아울러 감수성 예민한 청소년들이 동성애에 빠져들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하지만, 동성애를 인정한다고 해서 사회 대다수의 사람들이 동성애를 선택할 정도로 동성애가 매력
Ⅰ. 개요
주님께서 승천하기 전에는 예수의 이름으로 역사가 일어나는 일이 없었지만 승천하신 후에는 예수의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역사가 있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역사가 있게 하되 예수의 이름으로 명령할 때에 놀라운 이적 기사가 나타나게 하시었다. 이것은 인생 자체에게 역사
Ⅰ. 서론
19C 슬라브주의자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정교회'이다. 그들은 러시아 정교회를 통하여 러시아가 서구적인 외적 진리가 아닌 진정한 내적 진리로 구원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그들은 농촌 공동체 속에 내재되어있는 고유한 원칙이 러시아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
Ⅰ. 개요
기독교의 전통적 신관을 가리켜 우리는 유신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 유신론은 기독교가 희랍의 문화권 속에서 선교되면서 형성되었다. 기독교의 신앙은 하나님과 희랍철학이 추구하는 하나님이 동일시되었고 여기에서 형성된 신관이 소위 말하는 기독교의 전통적 유신론이라고 말할
Ⅰ. 공정이용의 법적 연구
저작권의 전체적인 구도의 필요부분으로서 공정이용은 그 개념을 정의하거나 이를 적용하는 것에 대하여 의견이 일치하고 있지는 않지만, 저작권의 정책목표에 필수적인 것이라는 기능은 인정되고 있다. 곧 공정이용에 의하여 창작의 동기를 과도하게 제한하지 않으면서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
교회는 고립된 섬과 같이 지역사회와 분리되어진 양상을 보게 된다. 하나의 지역사회에 교회가 들어서려 할 때 경계가 높아지고 오히려 갈등적 양상이 심각해지는 것이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모든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몇몇 교회들은 지역사회의 문
교회는 고립된 섬과 같이 지역사회와 분리되어진 양상을 보게 된다. 하나의 지역사회에 교회가 들어서려 할 때 경계가 높아지고 오히려 갈등적 양상이 심각해지는 것이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모든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몇몇 교회들은 지역사회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