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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러시아정교회의 유입

Ⅲ. 러시아정교회의 협력
1. 예속과 협력의 시기
1) 국가의 하부기관
2) 일방적 협력의 시기
2. 협력시기의 재등장

Ⅳ. 러시아정교회의 발전
1. 끼예프 러시아 시대의 교회
2. 속령 러시아 시대의 교회
3. 모스크바 러시아 시대의 교회
4. 제정러시아 시대의 교회

Ⅴ. 러시아정교회의 분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독교의 전통적 신관을 가리켜 우리는 유신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 유신론은 기독교가 희랍의 문화권 속에서 선교되면서 형성되었다. 기독교의 신앙은 하나님과 희랍철학이 추구하는 하나님이 동일시되었고 여기에서 형성된 신관이 소위 말하는 기독교의 전통적 유신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독교에서의 참 하나님은 이 세계와 존재 유비를 가지고 있으며 이 세계에 속한 사물들과 비교될 수 있는 분이 아니라 이 세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분이다. 성서의 하느님은 단순히 이 세계에 대하여 다르고 초월하신 분으로 머무는 분이 아니라 초월하신 분으로서 끝까지 이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은혜의 선물이라 결코 존재론적 소여를 뜻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초월함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피조물과의 관계의 역사성, 그리고 성령 안에 잇는 이 관계의 현재성을 요약한 것이 기독교의 삼위일체 신앙이다.
인간학의 유형들을 살펴보면 생물학적 인간학과 종교적 인간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생물학적 인간학은 인간을 결핍의 존재요 비 결정성의 존재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이간의 결핍성과 비 결정성은 인간의 활동성과 창조성을 의미한다. 문화 인간학은 인간을 문화의 피조물이요 동시에 창조자라고 생각하고 상이한 문화의 컨텍스트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을 상호 비교함으로써 \"인간이란 무엇인가?\"애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자 하는 인간학을 말한다. 종교적 인간학의 내용은 기독교 내에도 있으나 기독교 외의 다른 종교나 철학의 내용이기도 하다.
기독교의 인간 이해에 대해 살펴보면 인간을 하나님의 피조물이라고 본다. 기독교는 인간의 생명을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를 가리켜 우리는 하나님의 중심주의 적 인간 이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인간의 주인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이런 기독교의 하나님 중심주의는 인간을 약화시키는 것도 아니며 하나님의 노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독교 인간학은 인간 중심주의를 말하고 있다. 또 인간을 죄인으로 보고 있는데 에덴동산에서 악마의 유혹을 받아 죽음에 이르게 하는 나무 열매를 따 먹은 데서 기인한다. 반면에 인간을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남정우, 러시아정교회 선교의 국가-정치적 성격에 관한 역사적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2005
니콜라스 쩨르노프 저, 위거찬 역, 러시아 정교회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백알료나, 러시아정교회 예배해석에 대한 신학적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2008
양운모, 공산화 전후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와 삶의 자리연구, 호서대학교, 2008
장석종, 러시아 정교회가 개신교 선교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2010
황돈연, 러시아 정교회의 역사에 대한 고찰,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