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우리나라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업문화는 선진국의 기업문화와 비교하였을 때 2%부족한 면이 있다. 이에 '상상력 발전소'라 불리며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는 기업문화를 자랑하는 월트디즈니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자가진단의 기회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1장 해당 기업에 대한 일반적 이해 비교분석
1. 디즈니의 시작
만화영화 제작가인 W. 디즈니가 1928년 월트디즈니프로덕션을 설립하면서 비롯되었다. 빨간 셔츠와 노란 신발의 《미키마우스》가 큰 성공을 거둔 것을 비롯하여, 《백설공주》(1937) 《피노키오》(1940) 《신데렐라》(1950) 《메리포핀
글로벌 미디어 기업 현황 및 사례
Ⅰ 서론
“나는 이윤을 얻기 위해 미디어 기업을 운영한다. 나는 존경을 얻기 위해 미디어 기업을 운영하지 않는다.” - 루퍼트 머독
WTO의 출범과 그 이후에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화의 진전은 거대 규모의 글로벌 기업을 탄생시켰고 미디어 분야에도
디즈니사의 성공은 바로 창립자인 월트디즈니의 상상력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디즈니라는 회사에서 상상력과 창조성은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디즈니에서는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창의성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우리 기업들이
1. 주제에 대하여
디즈니랜드 한국 오나, 서울랜드ㆍ에버랜드 긴장
[매일경제 2004-11-07 17:26]
세계적인 종합 엔터테인먼트그룹인 월트디즈니가 국내에 아시아권에서는 4번째로 디즈니랜드를 세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후보지로는 서울대공원 등 4곳이 거론되고 있으며 서울대공원의 경
디즈니사의 성공은 바로 창립자인 월트디즈니의 상상력에 의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디즈니라는 회사에서 상상력과 창조성은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디즈니에서는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창의성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우리 기업들이
월트디즈니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자가진단의 기회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람 나이로 치면 이미 70세가 넘은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비롯해 밤비,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같은 무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고 있는 디즈니社야 말로 세계
혁신력, 팀워크를 위한 협동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사고에 대한 창조적인 유연성과 인간성을 필요로 한다. 실제 사회에서 조직원들은 혼자서 일하는 경우에 개개인의 창의력이 잘 발휘되기도 하지만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때에 더 빨리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견해 낼 수도 있다. 또한 개인
디즈니의 고유한 만화캐릭터들의 코스츔을 입은 직원들이 공원 곳곳에 편재되어 있어 관람객들과 같이 사진을 찍는다든지, 고객과의 접점에서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관람객들이 단순히 보거나 구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제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
1. 서론
1.1. 고객 자산의 정의
고객 자산 가치(Customer equity)란 기업이 제공하는 모든 상품/서비스에 대해 그 기업의 고객들이 갖는 생애가치(lifetime values)를 모두 합한 경제적 가치를 의미한다.
이는 즉 고객이 한 기업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총 기간 동안 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함으로써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