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嘉慶帝)의 열광적 신앙에 힘입어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일반적으로는 미신적 형태로 민간에 보급되었다.
학문 숭상의 기풍도 짙어 성조(成祖) 때는 방대한 백과사전인 《영락대전(永樂大典》 등 많은 칙찬서(勅撰書)가 간행되고, 민간에서도 저장[浙江] 범씨(范氏)의 천일각(天一閣), 장쑤[江蘇]
사회의 지배자(Ruler)로 군림하게 됨으로서 계급의 분화가 생겼다. 이와 함께 주변의 사회에 대한 무력 정복 활동이 병행되어 가면서 보다 규모가 큰 정치집단(복합사회)이 대두한다. 따라서 씨족사회와 부족사회가 등장한다. 철기의 발명은 농업생산력을 더욱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고 무력 정복활동의
유력선 다섯 사람이 있다. 이들은 ‘북송의 다섯 선생’이라 하며 주돈이, 장재, 소옹, 정이, 정호이다. 이들이 살았던 시대는 당나라와 연결되는 시기이다. 역사적으로 당에서 송으로의 변혁기는 사회 각 영역에서 질적 변화를 수반하였던 시대였다. 이제 당송 변혁기의 역사적 상황을 조망해 보자.
Ⅰ.귀족사회의 지배체제
ⅰ) 중앙의 정치제도
고려는 성종 때 집권체제가 확립되어 국가기반의 안정을 이루었다. 이 때부터 고려의 정치제도와 사회구조가 정비되기 시작해서 현종을 거쳐 문종대에 이르러서는 최종적인 완성을 보게 되었다.
고려의 중앙정치제도는 성종 때 당제를 채용한 삼성
역사에서 “왜?”라는 질문은 있을 수 없지만, 모든 학문적 연구를 바로 이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된다. 끝없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해서 학문적 깊이가 더해지고 다양한 의견의 장이 열려 발전을 이끌어낸다. 따라서 질문이란 연구의 목적이자 길을 잡아주는 나침반과 같다.
구텐베르크에 의한
경제 발전에 초점을 맞춰 2000년 중국의 국내 총 생산량을 기존보다 4배 이상으로 성장시키는 성과를 이룬다. 비록 정치적인 통제는 여전히 강건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인구가 계속 늘어나면서 전반적인 삶의 질은 향상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이후로 중국은 국제 사회에 그 지경을 넓혀 UN등의 국제 기
소동파의 일생과 업적
구제불능의 낙천가, 또한 위대한 인도주의자로, 또 백성들의 친구이자 위대한 작가로, 아니면 서예자이며 창조적인 화가로서, 혹은 양주(釀酒) 시음가로서, 혹은 엄숙주의의 배격자로, 요가 수행자로, 한 사람의 불교도로, 유가적 정치인으로, 혹은 황제의 비서로, 주선(酒仙)으
경영학특강3 붕당정치 발표자료
서 론
붕당정치란 무엇인가 (1)
붕당정치(朋黨政治)란 학연과 지연을 매개로 의식과 정치이념이 같은 사람들끼리 붕당을 이루고, 언론활동을 통하여 국왕의 신임을 얻어 국정을 주관하는 정치형태를 말한다. 붕당이란 붕(朋)과 당(黨)의 합성어로서, '朋' 은 같은
1.들어가면서...
작금의 사회는 철저히 부와 명예를 추구하는 가치관이 우리에게 팽배해져 있는 것이 우리의 세태이다. 이처럼 자신의 안락한 삶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다하고 오로지 순수하게 학문을 정진하며 학자로서의 본분을 다한 조선의 철학자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주저함 없이 화담
Ⅰ. 세계주요국가의 과학기술 행정체계(행정체제)
科學技術行政體制는 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제도 등 그 나라가 채택하고 있는 전반적인 사회제도의 특성에 따라 多樣한 形態를 띄고 있다. 즉 科學技術行政體制는 그 나라의 과학기술시스템이 발전해 온 역사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