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배경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면, 기독교의 수많은 박해 이후 기독교는 콘스탄틴 황제때 빛을 보게 된다. 그는 칙령을 내려 기독교를 인정하여 받아 들였다. 그러나 단점도 있다. 그 당시에 콘스탄틴노플은 기독교에 교리적 부분까지 관여하는 영향역을 보였다. 313년 기독교를 공식으로 인정하
오순절 성령의 사건’은 현재 성령론에서 다양한 이슈를 일으킨 바가 있다. 그 한 예로, 오순절 성령 강림사건이 단회성의 사건이냐 아니면 영속성의 사건이냐 라는 문제는 성령론 연구자들에게는 다양한 입장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구속사적 입장에서 중요
오순절이 되서야 비로소 임하였기 때문에 그 이전에 예수를 따라다니던 제자들의 무리는 교회라고 불리워질 수 없다. 이 주장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성령이 적은 무리의 제자들 위에 부어졌던 오순절에 탄생하였기 때문에 오순절은 종말론적인 새 시대로 진입해 들어가는 시점으로만 아니라 교회의 생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초대교회가 형성되자마자 신앙교육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초대교회는 예수님에 의하여 선택된 제자들이 그 중심을 이루었는데, 그들은 이미 예수가 승천 시에 남겨 주신 선교의 명령(행 1 : 8)을 알고 있었으며,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증인으로서의 사명을 위해 힘을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초대교회가 형성되자마자 신앙교육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초대교회는 예수님에 의하여 선택된 제자들이 그 중심을 이루었는데, 그들은 이미 예수가 승천 시에 남겨 주신 선교의 명령(행 1 : 8)을 알고 있었으며,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증인으로서의 사명을 위해 힘을
저자의 신학적 배경
저자인 정일웅 교수는 총신대학과 총신신대원 졸업한후 독일로 가서 그곳의 Bonn대학 신학대학을 졸업하고 독일의 wuppertal신학원에서 연구했고 최종 학위코스는 독일의 Bonn대학 신학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후 모교인 총신대학의 종교교육과 교수와 종교교육과장을 지낸
Ⅰ. 서문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그 진리는 심오하고 깨닫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어린 이유 때문에 신앙의 선배들은 성경의 진리들을 체계화하고 교리화 하여 우리의 믿는 바를 신조나 신앙고백의 형식을 빌어 표현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신조나 교회의 역사
1. 구약의 성령 사역
a.창조사역은 성부 하나님의 사역으로 주로 돌려지지만, 성부 하나님의 단독 사역이 아니라, 성자, 성령께서 함께 하신 사역임을 알 수 있다.
2. 타락한 피조계의 회복
현재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자들이 장치 누릴 영광에 모든 피조물도 이르기를 고대한다. 타락한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