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Ⅱ」
객관적 사실과 주체적 역사관
- 역사교육, 아이들에게 보다 가깝게 접근하다.
Ⅰ. 들어가며
역사뿐만이 아니라 어떠한 글이라 하면 기록되는 순간 서술자의 주관이 개입이 되기 마련이다. 서술자의 주관은 시대적 상황과 문화적 맥락, 이데올로기 등에 따라 서술자에게 미
그리하여 집단이론은 정치를 집단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갈등과 갈등의 경합상태라고 보고, 모든 정치의 소재도 이들 집단 간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생한다는 논리를 가지고 있다. 일정 시점에서의 정책 또한 결국 집단 간의 투쟁에 의해 형성된 균형이며, 집단의 상대적 영향력에 의해 그러한 정책이
1.영화 기본정보
①장르:드라마
제작:미국
감독:스티븐 스필버그
상영시간:155분
개봉:1998
출연:모간 프리언,나이젤 호손,안소니 홉킨스,디몬 하운스
②줄거리
1839년 겨울, 칠흙같이 어두운 어느 날 밤, 세찬 비바람이 몰아치는 가운데 53명의 흑인들을 싣고 쿠바 해안을 떠난 아미스타드호에서
▶ 강화도 조약 및 개화기가 정치사회문화에 미친 영향
- 갑오/을미개혁은 조선 정치,경제 사회제도의 근대화위해 시도됨
-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역시, 일본의 개입이 있었음.
2. 일제강점이 당시 조선경제에 미친 영향
▶ 일제강점이 당시 조선경제에 미친 영향
- 토지조사사업 → 토지 탈취
Ⅰ. 서 론
정치가 추구하는 것은 가치의 적절한 배분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자원은 부족한데 그것을 가지고자 하는 것은 많아 항상 가치배분에 문제가 생겨 대립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정치를 통해서 합리적으로 가치배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정치는 전통시대의 정치와 근대의 정
중국의 식인문화(食人文化)
중국의 식인문화는 미개종족의 식인문화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극심한 기아와 원수에 대한 복수로서의 식인문화라면 타국에도 그 예가 있고 바로 우리민족에게도 있다. 예를 들자면 임진왜란 당시 권율장군과 정기룡 장군은 왜군의 생간을 내어 씹어 먹는 것으
1. 중국의 식인풍습이 생겨나게 된 배경
중국의 식인풍습은 중원을 둘러싸고 벌어진 격한 권력투쟁에 따른 잔혹한 형벌제도의 탄생, 사람을 잡아먹는 형벌이 성문법(成文法) 으로 제정이 된 것,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잦은 기근과 천재지변, 전쟁, 농업기술의 낙후로 인한 식량 부족의 극심
Ⅰ. 서론
ⅰ. 전쟁사 연구의 의의
(1) 유사 이래 세계의 모든 시대와 사회에 전쟁은 존재하였고 사회의 발전 단계마다 중요 한 계기로 작용→ 역사 발전에 미친 영향이 크다.
(2) 전쟁은 “역사의 아픈 거울” 역사연구회.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p219
이다.
(3) 전쟁의 주체는 인간
중국의 식인문화는 미개종족의 식인문화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극심한 기아와 원수에 대한 복수로서의 식인문화라면 타국에도 그 예가 있고 바로 우리민족에게도 있다. 예를 들자면 임진왜란 당시 권율장군과 정기룡 장군은 왜군의 생간을 내어 씹어 먹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이것이 그들의
봉건제에 대한 정치적 해석은 동아시아에서의 봉건제의 개념과 가장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봉건제에 대한 법제사적 해석이 대체로 유럽 중심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데 비하여 정치적 해석이 세계사적 관점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주종제와 봉제도를 유럽 특유의 현상으로 보려는 데 대해서 후